
경북기계명장고(교장 이현환)는 지난 3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대구경북연수원에서 '2025년 예비취업맞춤반 스마트공장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스마트제조 핵심 기술인 산업용 로봇 티칭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 역량을 습득하고, 교사들이 최신 스마트공장 운용 기술을 함께 연구하는 현장 연계형 직업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이날 예비취업맞춤반 학생 11명은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로 △산업용 로봇의 기본 원리 △티치펜던트 조작 실습 △가상로봇 티칭 △산업현장 적용 사례 학습 등 이론과 실습이 병행된 교육을 받았다. 학생들은 실제 산업용 로봇을 직접 조작하며 스마트공장 자동화 공정과 로봇 제어 기술을 체험, 현장 적응력과 실무 능력을 한층 높였다.

본교 교직원 신기술 연구회는 이번 연수와 연계해 산업용 로봇 및 스마트공장 장비 운용 기술 연구를 진행하며 최신 산업기술 교육현장 적용 방안을 모색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급변하는 제조 산업 흐름을 교과에 반영하고, 학생들이 현장 중심의 실무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현환 교장은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직업교육 현장이 마련됐다”며“앞으로도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교원 연구 및 실무 중심 연수를 확대해 산업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