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엠텍시스템, AI 기반 기술 특허 및 데이터 품질인증(DQ) 취득

비엠텍시스템, AI 기반 기술 특허 및 데이터 품질인증(DQ) 취득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전문기업 비엠텍시스템이 최근 AI 기반 기술 관련 특허 4건을 추가 등록과 함께 데이터 품질인증(DQ)을 취득하며 기술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추가 등록한 특허는 비엠텍 대표 제품인 AI 기반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연계·관리 솔루션 '위넥트(WINECT)'와 통합 서비스 관리 솔루션 '에스앤에스 크루저(S&S CRUISER)'에 적용된 핵심 기술들이다. 특허는 △AI 기반 위기 상황 대응 클라우드 대시 보드 자동 배치 방법 △머신러닝 기반의 맞춤형 대시 보드 구성 요소 추천 방법 △AI 기반 오류 감지 및 자동 복구 결과 제공 방법 △빅데이터 배치 처리 오류 대응을 위한 피드백 제공 방법 총 4건이다. 또한 추가로 6건의 특허 등록을 앞두고 있다.

AI를 활용한 이 기술들은 체계적인 스토리지 통합 관리와 신속한 장애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 체계 관리를 지원한다.

비엠텍시스템은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처리 및 관리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AI 중심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위넥트 솔루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인증기관 와이즈스톤으로부터 데이터 품질인증(DQ) Class A등급(데이터 품질 점수 0.99 이상)을 받았다.

데이터 품질인증은 '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에 따라 데이터 정확성·일관성·활용성 등을 종합 평가해 부여하는 국가 인증 제도로, 금융·의료·제조·공공 등 전 산업 데이터를 대상으로 심층 검증을 거쳐야만 취득할 수 있다.

비엠텍시스템은 앞서 GS인증 1등급, KOLAS 인증, ISO 9001 등의 주요 인증 취득에 이어 데이터 품질에 대한 국가 공인 인증까지 확보하면서 데이터 전문기업으로써의 위상과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했다.

비엠텍시스템 관계자는 “최근 다양한 산업군에서 AI 기술과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자사의 자체 개발 솔루션들의 우수성과 신뢰성을 다시 한번 공식적으로 입증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를 기반으로 전 산업군에서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차별화된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더욱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이경민 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