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향한 교육]전자신문, 천안상고 AI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 실시

[꿈을 향한 교육]전자신문, 천안상고 AI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 실시

전자신문은 지난 22일 천안상고 2학년 사무회계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5년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AI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총 6시간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교육 과정은 △AI 이해와 ChatGPT 활용 △이미지 툴을 활용한 이미지 제작 △AI를 활용한 이미지 제작 △AI를 활용한 음악 제작 △AI를 활용한 영상 제작 △캡컷(CapCut)을 활용한 영상 제작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꿈을 향한 교육]전자신문, 천안상고 AI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 실시

이번 교육은 AI 기술에 대한 기초 이해부터 실제 콘텐츠 제작까지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역량과 AI 활용 능력 강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1~3교시 과정은 'AI의 이해와 ChatGPT 활용 영상 기획'을 주제로, AI 기본 개념과 머신러닝·딥러닝·GPT 차이를 이해하는 이론 수업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교육으로 구성됐다.

특히 ChatGPT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 실습과 함께 미리캔버스(MiriCanvas)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방법과 활용 시점에 대한 설명이 이뤄지며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 이어 이미지 툴을 활용한 이미지 제작 교육에서는 콘텐츠 완성도를 높이는 썸네일 제작 노하우와 시각적 요소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한 실습이 진행됐다.

[꿈을 향한 교육]전자신문, 천안상고 AI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 실시

4~6교시 과정에서는 AI 기반 콘텐츠 제작 실습이 본격 진행됐다. 학생들은 레오나르도 AI(Leonardo AI)와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Bing Image Creator)를 활용해 텍스트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생성했다.

이 과정에서 레오나르도 AI 가입 방법과 이미지 검색 및 생성 기능, 프롬프트 작성 방법 등에 대한 실습 교육도 함께 이뤄졌다.

이어 AI 음악 제작 교육에서는 Suno AI와 믹스오디오(MixAudio) AI를 활용해 음악 제작과 편집 과정을 실습했다.

학생들은 프롬프트를 통해 음악 스타일을 설정하고,노래 가사를 생성하는 등 AI 음악 제작의 전 과정을 경험했다.

또한 Luma Dream Machine AI를 활용한 영상 제작 교육을 통해 AI 기반 영상 생성 원리와 활용 방법을 익혔으며, 프롬프트 작성과 실제 영상 생성 실습이 이어졌다.

마지막으로'캡컷(CapCut)'을 활용한 영상 제작 과정에서는 앞서 제작한 이미지, 영상, 음악을 결합해 학생 개개인이 자신만의 영상을 완성하는 종합 실습으로 교육이 마무리됐다.

전자신문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AI 기술을 단순히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실제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앞으로도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AI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