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준비委, 8명으로 구성…"경협 논의는 아직 적절치 않아"

청와대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가동한다. 2007년 정상회담 준비위 보다 조직은 단순화됐지만 경제 관련 정부 인력은 배제됐다. 이번 정상회담에선 남북 경제협력보다는 한반도 비핵화 협상에 '올인'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남북 정상회담을 비핵화 협상의 마중물로 삼아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공적으로 견인하는데 모든 역량을 쏟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남북정상회담 준비위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총괄간사를 맡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을 위원으로 구성했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의제 △소통·홍보 △운영지원 등 총 3개 분과로 운영된다. 의제분과는 의제 개발 및 전략 수립, 소통·홍보분과는 홍보기획, 취재지원, 소통기획, 운영지원분과는 상황관리, 기획지원을 각각 맡는다. 천혜성 통일부 차관이 의제분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소통·홍보분과,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이 운영지원분과 분과장으로 나선다.

남북정상회담 준비委, 8명으로 구성…"경협 논의는 아직 적절치 않아"

전체회의는 주 1회 또는 격주 1회 개최된다. 실무논의는 주 3~4회 열릴 분과장 회의를 통해 한다. 분과장 회의에는 위원장, 총괄간사, 분과장이 참여한다. 첫 회의는 16일로 예정됐다.

김 대변인은 “준비위는 정부와 청와대를 융합해 체계적이고 실질적으로 일을 추진하도록 했다”며 “2007년 정상회담과 비교하면 가볍고 빠르게 대처할수 있도록 조직을 단순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준비위에 경제 관련 정부부처 인력은 전무하다. 장하성 정책실장이 위원으로 참여하지만 분과에는 경제전문가가 한 명도 배치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에서 경협 문제가 같이 논의되긴 아직 적절해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북 제재도 사실상 유엔, 미국 등 국제 사회와의 공조 속에서 해제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임의로 할 수 없기에 이번 회담에서는 뒷 순위로 밀린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북미대화를 통한 진전된 발전이 이뤄진 뒤 경제협력을 단계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중국·러시아를 방문하고 귀국한 정의용 실장과 앞서 일본을 방문했던 서훈 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결과 보고했다. 최근 변화된 한반도의 긍정적 발전과 이를 위한 남북 간 화해협력 분위기를 적극 환영했다고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앞으로의 후속 조처에 만전을 기하고, 정상회담 준비위를 잘 구성해 한반도 주변국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