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클라우드에 블록체인 심은 후지쯔...이색 프로젝트 세계가 '주목'

English Translation
후지쯔 블록체인 에셋 서비스 개념도(자료-후지쯔, 업계 취합)
후지쯔 블록체인 에셋 서비스 개념도(자료-후지쯔, 업계 취합)

지방 소매점과 쇼핑, 철도, 금융을 모두 잇는 '이색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유통과 클라우드에 블록체인을 접목한 세계 최초 지역활성화 촉진 사업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후지쯔가 일본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해 관광지와 상점가, 상업지구 등 특정지역에서 기한내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포인트와 쿠폰을 발행하는 유통+클라우드+블록체인 융합 서비스개발에 최근 돌입했다.

'후지쯔 인텔리전스 소사이어티 솔루션 블록체인 애셋서비스'로 명명된 이 프로젝트는 단순 블록체인 원장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일변도에서 스마트디바이스와 해당 지역내 상점, 상업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통 서비스를 결합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세계 유수 글로벌 기업이 프로젝트 상용화에 관심을 보인다. 특정 지역내 설치된 QR코드 리더기 등에 이용자가 스마트 디바이스를 갖다대기만 하면 포인트 등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해당 지역내 상점, 상업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쿠폰으로 변환할 수도 있다.

블록체인 분산 원장에 기록된 포인트, 스탬프, 쿠폰 등 취득돠 사용 데이터를 이용자 정보와 연동시켜 분석하는 첫 실험이기도 하다.

후지쯔 관계자는 “지역내 관광지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여행객의 요구 사항과 기호에 맞춘 신속한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블록체인 기술이 이종 산업으로 확산되는 촉매가 될 전망이다. 특히 스마트폰 기반 QR코드나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 등을 블록체인 안에 투영해 간편결제는 물론 다양한 소비자 보상대책과 빅데이터 고도화가 가능하다.

후지쯔 블록체인 에셋 서비스 활용 방안(자료-후지쯔, 업계 취합)
후지쯔 블록체인 에셋 서비스 활용 방안(자료-후지쯔, 업계 취합)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과 연동시켜 디지털 스템프, 쿠폰 내용, 거래 기록을 블록체인 안에 기록·관리할 수 있다. 또 이용 가능 지역과 기간도 정할 수 있어 지역 활성화 촉진에 블록체인을 매개로 활용한다.

에셋 서비스는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로 고객에게 제공되며, 블록체인 관련 전문지식과 ICT환경을 보유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글로벌 기업이 이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는 목적은 블록체인과 고객 빅데이터를 연계해 새로운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분산원장에 기록된 이용자 포인트 관련 거래 정보와 로그인 연계 기능을 활용해 수집되는 이용자 정보를 연동시킬 수 있다. 물론 수집되는 정보는 연령과 설별 등으로 개인 특정 정보는 포함되지 않는다. 하지만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블록체인과 연계할 경우 이용자 기호와 행동 등 세부 분석을 할 수 있다. 향후 집객, 판매전략을 세울 때 활용 가능하다. 또 쿠폰 배포와 이용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운용 관리 기능을 통해 포인트와 스탬프 유통량, 쿠폰의 이용 상황을 가시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