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포드, 내달 '동맹' 발표 가능성...전기차 협공·생산라인 공유

미국 포드와 독일 폭스바겐이 '자동차동맹'을 결성하고 내년 초 이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 경매체인 CNBC방송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이 더욱 치열한 경쟁과 엄청난 기술적 변화에 직면한 가운데 포드와 폭스바겐이 자신들의 강점은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동맹 결성'을 통해 상생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4일 백악관에서 이뤄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독일 자동차 3사 경영진과 면담 직후 기자들에게 “우리는 동맹 결성을 위해 포드사와 꽤 진전된 협상과 대화를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CNBC는 포드와 폭스바겐 동맹 결성 시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공동개발, 미국 등에서 자동차 조립공장 공유, 일부 지역에서의 마케팅과 유통 영업 통합 등 광범위한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폭스바겐-포드, 내달 '동맹' 발표 가능성...전기차 협공·생산라인 공유

양사는 이미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개발을 위해 각각 수십억달러씩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왔다.

최근 로이터 통신은 포드와 폭스바겐이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공동개발을 타진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폭스바겐은 현재 완전가동이 되지 않고 있는 포드사 자동차 조립공장 한 곳을, 폴크스바겐 역시 자신들의 조립공장 가운데 복수 공장을 포드 측과 공유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NBC는 양사는 이미 지난 6월 말 상용차 공동 개발과 조립을 위한 노력에 집중하기로 하는 양해각서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CNBC는 폭스바겐은 이미 호황을 누리는 '경트럭' 시장에서 존재감 확대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포드는 이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면서 이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도 점쳤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