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대상 10월3주(10월 2일~10월 7일) 추천작은 인터컴엔지니어링이 개발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MATIC", 두봉미디어에서 내놓은 출판.잡지사 관리프로그램 "독자관리", 태일자동제어공업이 응모한 공장자동화.빌딩 자동화프로그램 "FACON", 태평양정보기술이 제작한 프로그램 저작도구 "링크 코볼", 다니엘텍이 출품한 필기체 문자인식 소프트웨어 "마이 펜", 대명정보 산업이 개발한 "OPEN POS" 등 6종이다.
이번 추천작들은 대체적으로 묵직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 난도의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저작도구.자동화시스템.필기체인식시스 템등이 그것들로 외국,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국가들에서 개발이 활발한 분야에 속한다.
운용체계(OS)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분야에서 질적향상이 이루어지고 있는국내 개발수준의 현주소를 대변하는 듯하다.
"링크코볼"은 태평양정보기술이 3년여의 기간을 거쳐 국내최초로 개발한 ANSI 85 표준 코볼컴파일러로 완벽한 한글환경처리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영어권에서 개발된 저작도구들 대부분이 2바이트환경을 지원하지 못해 사용자 가불편을 감수해야 했던 과거의 프로그래밍환경을 일대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기대된다. 또 전량 수입하던 코볼을 국내에서 개발함으로써 수입대체효과 도볼 수 있게 됐다.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MATIC"은 기존의 저작도구들보다 사용이 쉽다는장점을 갖고 있다. CD롬이 점차 플로피디스켓을 대체하는 국내 상황에서 처음이 분야에 뛰어드는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장.빌딩자동화 툴인 "FACON"도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 자동화 분야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즉시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빌딩자동화시스템 분야와 접목될 경 우그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자관리"와 "OPEN POS"는 출판.서적업계의 서적.업체.독자 관리 등을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들로 보다 세련되고 정확한 서적업무를 가능케 할 것으로기대된다. "마이 펜"은 필기체인식소프트웨어로 기존 키보드방식에서 마우스방식을 거쳐 음성인식방식으로 진행되는 과정의 중간단계인 펜인식방식을 구현했다.
특히4천8백88자의 한자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 동남아권 수출도 기대되고 있는 제품이다. <이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