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데이터의 중요성은 데이터를 날려본 사람만이 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스스로 시스템 보호 수단을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안철수연구소의 「앤디프로」는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 시스템 보호 프로그램이다. 앤디프로의 기능은 크게 암호화와 접근 제어, 두가지로 구분된다.
암호화는 슈퍼컴퓨터로도 풀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128비트 기반으로 이뤄지며 공개키 기반의 보안 시스템을 채택해 파일을 송수신할 때 중간에 가로채기를 당하더라도 정보가 유출될 염려가 없다.
암호화 방법도 매우 간단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이나 드래그앤드롭으로 쉽게 암호를 걸 수 있다.
다른 사람의 PC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접근 제어는 시큐어부트와 시큐어스크린으로 구성된다.
시큐어부트는 컴퓨터 부팅 단계에서 암호를 걸어 허가받은 사용자만이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다. 이 때 하드디스크를 다른 드라이브로 인식시켜 부팅을 하더라도 그 하드디스크 안에 있는 데이터는 암호화하지 않은 파일조차 볼 수 없다. 시큐어스크린은 사용자가 잠시 자리를 비우는 사이 자동으로 화면을 잠그는 기능이다.
접근 제어 기능은 외부인의 데이터 접근은 물론 컴퓨터를 도난당했을 때 중요 자료가 유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이 제품은 지운 파일을 다시 복구할 수 없도록 하는 영구 삭제 기능과 사용자별·시간별·파일별로 컴퓨터를 사용한 기록을 남기므로 불법 사용 기록을 쉽게 알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 제품은 기업 사용자는 그룹웨어·워크플로·지식관리시스템(KMS)·전자상거래·사이버증권·전자문서관리 등의 분야에서, 개인 사용자는 각종 작업 파일이나 전자우편·인터넷쇼핑·인터넷뱅킹 등의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