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전자광고대상>최우수상-코리아닷컴

◆수상소감-이강우 두루넷 마케팅 담당이사

코리아닷컴 콘서트편을 전자신문 광고대상 인터넷부문 최우수상으로 선정해준 심사위원 및 전자신문에 감사한다.

코리아닷컴이 자리를 잡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가장 큰 우려는 이미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많은 포털사이트에 또 하나의 포털사이트를 덧붙이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었다.

더욱이 많은 네티즌들이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상황에 여타 포털과 유사한 서비스, 비슷한 기능만으로 코리아닷컴을 부각시키기는 어려웠다.

고심끝에 내린 결론은 「Korea.com」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감성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었다. 일상에 몰두하거나 유행에 휩쓸려 사회에 무관심한 젊은이들의 모습을 비주얼로 삼고, 「코리아는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카피를 통해 맹목적인 애국심이 아닌 네티즌의 감성에 호소하는 티저광고가 그것이다.

이어지는 코리아닷컴 콘서트편을 통해서는 4000만이 함께 써도 넉넉한 용량이라는 특징을 내세워 코리아닷컴이 한국의 대표사이트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후 ID광고를 통해 코리아닷컴이 명실상부한 한국의 대표사이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장점을 부각시켰고 많은 네티즌들이 관심과 성원속에 코리아닷컴은 오픈 40여일만에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러한 성원을 바탕으로 이제 코리아닷컴은 애국심뿐만이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교육에서 쇼핑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활의 중심인 메가사이트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이러한 비전을 위해 e메일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커뮤니티·콘텐츠·전자상거래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앞으로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쉽고 편하게 웹라이프를 향유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번 광고대상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코리아닷컴이 대한민국 대표사이트로서 손색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제작후기-문상숙 TBWA코리아 차장

좋은 광고주가 좋은 광고를 만든다.

올해 코리아는 참 상복이 많은 것 같다.

「코리아는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8월부터 진행된 티저광고 2편과 9월 26일 코리아닷컴사이트 오픈일에 맞춘 런칭편, 그리고 현재 집행중인 대한민국 대표ID시리즈 3편.

전자신문을 위시한 여러 신문사로부터 티저1편·런칭편·ID프레지던트편·ID미스코리아편 등 전광고물이 차례로 상을 받았다. 이런 영광을 코리아에 주신, 코리아닷컴 광고를 사랑해 주시는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한다.

그리고 광고주로선 선뜻 받아들이기 쉽지만은 않은, 코리아닷컴의 크리에이티브를 처음부터 너무 사랑해 주고 끝까지 지지해 줌으로써 세상에 빛을 볼 수 있게 해준 두루넷 코리아닷컴 관계자들에게도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광고 외에 포털사이트라든지 접속품질이라든지 하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어쨌든 광고효과면에서도 성공을 거둬 공식서비스 개시에 들어간 지 40여일만에 신규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했다.

『코리아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리아는 당신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