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테크]초광대역(UWB)기술-시장 현황 및 전망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홈 노드시장의 기술부문별 구성비

 UWB 기술의 주요 시장은 가정용, 산업용, 자동차용, 군사용 시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UWB는 전력소모가 매우 적고 전송속도가 빠르며 여러 개의 음향 및 영상 스트림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어 가전산업계가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유망한 시장은 개인통신망(PAN), 고선명(HD)TV, MPEG2 부문일 것이다. 미국에서 오는 2006년부터 본격 방송하도록 돼있는 HDTV 스트림을 전송하는 데는 20Mbps가 필요한데 802.11a나 802.11g의 최대 속도는 35Mbps로 이것은 2개의 HDTV 스트림을 수용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TV가 HDTV로 전환된 후에 UWB 기술만이 HDTV와 다른 여러가지 멀티미디어를 연결하는 무선 게이트웨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UWB 관련 업체들은 802.11x 기술이 앞으로 5년 동안은 성장하겠지만 그 이후에는 가정 멀티미디어 시장을 충족시킬 수 없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필요로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각 국의 가전, 셋톱박스, 홈시어터, 고성능 디스플레이, HDTV, 케이블 및 위성방송 업체들은 UWB 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다. 미래의 가정 네트워크는 무선 게이트웨이 장치를 통해 음향 및 영상을 내려받아야 하므로 8002.11x와 UWB 기술을 모두 내장한 노드를 설치, 802.11x 기술은 LAN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UWB 기술은 음향 및 영상을 수신하는 데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최초의 UWB 상용 제품은 수도꼭지나 전등 자동 센서 및 레이더 센서가 될 것으로 보는 업체도 있다.

 산업분야에서는 UWB 기술을 물품의 위치확인이나 추적에 사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기업체가 창고나 상점에 있는 제품의 위치를 적은 비용으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UWB는 거리측정과 레이더 능력이 있어 자동차에 탑재하면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감지, 미리 알려주기 때문에 충돌을 방지할 수 있다. 다임러크라이슬러가 이 기술을 채택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군 당국은 10년 전부터 UWB 기술을 레이더와 이미지 처리 등에 사용해 시가전과 복잡한 지형 전투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해 왔다. 또 무인 항공기의 레이더에 이를 사용해 지상 목표물을 탐색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군대 연구기관은 지하 목표물을 탐지할 수 있는 UWB 종합 레이더를 개발하고 있다.

 이밖에 UWB 기술은 경찰이 실내에 있는 인질범의 활동을 밖에서 탐지할 수 있게 해주고 UWB 장치를 사용, 지진으로 무너진 각종 더미 속에 묻힌 사람들을 찾을 수 있게 한다. 그런데 현재 나와 있는 제품은 FCC 규정이 허용하는 주파수보다 낮은 대역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려면 FCC의 특별허가를 받아야 한다.

 가정 네트워크는 홈플러그, 전화선, 무선 주파수(RF), 카테고리5 이더넷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RF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가정 전화선, 전력선, RF, 카테고리5 이더넷 등을 포함한 세계 가정 노드 시장은 지난 2000년 722만개에서 오는 2003년 2745만개, 2006년에는 6865만개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1999∼2000년에는 RF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2001년에 와서는 와이파이 장치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했고 이런 추세는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내년 하반기부터는 UWB 제품이 출시되기 시작해 가정 노드 시장의 점유율이 오는 2004년 35만6000개가 판매돼 2%, 2006년에는 178만개가 판매돼 5%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오는 2006년까지 가정과 소규모 사무실(SOHO)에서 사용하는 주요 무선기술은 와이파이(802.11b와 802.11g) 및 와이파이5(802.11a), 홈RF 및 UWB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업체들은 앞으로 UWB 칩세트는 HD 디스플레이, DVR, 디지털 다기능 디스크(DVD) 재생기, 디지털 카메라 등에 먼저 채택되고 그 다음에는 개인 휴대정보단말기(PDA), MP3 재생기, TV, 셋톱박스를 포함한 여러가지 가전제품에 채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