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대학교(총장 김중순 http://www.kdu.edu)는 고려대학교·삼성SDS가 공동으로 설립한 원격대학이다. 이 대학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04 한국산업의 인터넷파워’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1위에 선정돼 학생들에게 최적의 온라인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대학의 주요 강점은 △디지털정보학과·삼성SDS △언론영상학과·KBS연수원 △세무 회계학과·삼일회계법인 등 학과별로 국내 유수기관과 제휴를 맺고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대학 상담 제도를 도입해 재학생의 온라인 대학생활을 밀착 지원하고 있으며 고려대학교 병원 이용 시 할인, 삼성SDS 멀티캠퍼스 수강료 할인, 부동산 114 공인중개사 무료교육 등 협력기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도 자랑거리다.
대학원 진학설명회의 정기적 개최와 대학원 진학정보실의 운영을 통해 졸업생의 대학원 진학을 적극 장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초 졸업생 535명 중 107명을 포함해 136명이 대학원에 진학했다.
또 온라인 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인지도와 국민의 정보화능력 향상을 위해 삼성SDS와 공동으로 무료 정보화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이버대학 교육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내년 2월 8일까지 진행되는 2006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모집은 신설된 세무 회계학과를 비롯해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디지털정보학과·언론영상학과·디지털경영학과·실용외국어학과·청소년학과 13개 학과에서 5477명의 신·편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한국디지털대 홈페이지에서 이루어지며 특별전형과 산업체위탁전형 지원자에게는 입학금과 전형료가 면제된다. 입학생 전원에게는 온라인 강의수강에 필요한 정보화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
김중순 총장은 “원격대학은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수업을 받을 수 있어 우리나라에서 고등교육의 기회를 놓친 많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한국디지털대는 우수한 교수진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지식기반사회가 필요로 하는 디지털시대의 지도자를 양성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