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XP SP1, SP2로 업그레이드 하세요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윈도XP 서비스팩(SP)1 사용자들은 다음달 10일 이전에 SP2로 업그레이드하세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98에 이어 다음달 10일을 기해 윈도XP SP1에 대한 보안 패치 등의 서비스를 전면 중단한다. 이에 따라 SP1 사용자들은 10월 이후 발생할 기능과 보안상 문제에 대처하고 기술지원을 계속 받기 위해 SP2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SP1은 윈도 XP가 나온 지 1년 만인 2002년 9월에 발표된 것으로, USB 2.0 표준과 프로그램 접근과 기본 설정 기능으로 운용체계의 성능을 높였다.

 서비스가 중단되면 윈도XP SP1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최신 바이러스는 물론이고 개인의 정보를 훔쳐낼 수 있는 해킹과 스파이웨어 등에 그대로 노출될 수 있어 피해가 우려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 종료 조치는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팩 지원 주기 정책에 따라 서비스팩과 관련된 보안 업데이트까지 모두 중지되는 내용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비스 팩 지원 주기 정책은 SP2 공개 이후 24개월까지 SP1을 지원하게 돼 있다. 윈도 XP SP1은 2004년 9월 17일 처음 발표됐기 때문에 약 2년 뒤인 2006년 10월에 SP1의 지원이 중단된다.

 윈도XP 사용자는 MS 홈페이지 등을 통해 SP2를 무료로 내려받거나 CD를 신청해 설치하면 된다. 단, 정품 윈도XP가 아니면 SP2를 설치할 수 없다.

 조원영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보안담당 이사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을 통해 SP1 사용자들이 SP2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운용체계를 전면 교체해야 했던 윈도98 상황과 달리 SP1은 비용 부담 없이 SP2로 업그레이드만 하면 아무런 무리 없이 PC 사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