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IT기업 주가상승은 아직?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IT업체 1분기 실적 추정치

  ‘IT기업, 실적 호조, 주가는 아직.’

코스닥에 상장한 IT기업 상당수가 1분기 좋은 실적을 거뒀으나, 이같은 실적이 주가상승으로 이어지긴 어렵다는 분석이 증권가에서 제기됐다.

4일 각 증권사 추정치를 분석한 결과, 82개 코스닥 IT 기업들의 올해 1분기 총 매출액은 5조1081억원, 영업이익은 5567억원, 순이익은 457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16.4%, 53.4%, 82.6% 급증했다. 순이익이 대폭 늘어났다. 그러나 증시전문가들은 냉담했다. 가전이나 부품 업체의 경우 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단가인하 압력이 사그러들지 않고, 인터넷 업종도 공정거래위원회 담합 등 불공정행위 조사가 시장에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규제가 발목=NHN과 메가스터디, CJ인터넷, 다음 등 시가총액 상위 종목의 실적이 두자릿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추산됐다. 코스닥 대장주인 NHN은 매출액 2896억원, 영업이익 1253억원으로 각각 45.08%, 46.44% 증가세를 기록, 고성장을 유지했다. 다음도 매출액 609억원, 영업이익 150억원을 기록, 각각 26.89%, 11.06%의 실적개선이 돋보인다. KTH, 하나로텔레콤도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교육업체인 메가스터디는 매출액 470억원, 영업이익 155억원으로 각각 28.81%, 60.87% 늘어나 외형보다 이익성장세가 더 가파를 것으로 전망됐다. 크레듀도 매출액 168억원, 영업이익 26억원으로 각각 44%와 68%의 성장이 기록했다.

하지만 이러한 실적 전망에도 불구하고 지난 2월 이후 NHN이 20만원, 다음이 8만원에서 게걸음을 계속하고 있다.

최경진 굿모닝신한증권 연구원은 “인터넷업 업종에 대한 제제 수위가 높지 않겠지만 투자심리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교육 업체의 경우 신정부 정책에 따라 온라인 교육시장 확산으로 상승 모멘텀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반도체·가전 실적개선, 업황 불투명= 반도체 업종과 가전부품 업체도 실적개선이 돋보인다. 코아로직, 시노펙스, 네패스, 티엘아이 등도 영업이익이 300% 이상 급증할 것으로 시장 추정치가 형성됐다. 디지텍시스템, 모아텍, 파이컴, 동진쎄미켐, 파트론, 화인텍 등의 영업이익이 10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에이스디지텍, LG마이크론, 모젬, 휘닉스피디이 등도 영업이익이 흑자전환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긍정적 실적 전망에도 불구, 반도체 업황의 불투명과 단가인하 압력에서 자유롭지 못한 부품업체들이 많아 주가 상승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이영곤 한화증권 연구원은 “LCD 업종 중심으로 1분기 실적전망은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올들어 코스닥 시장이 해외발 악재와 IT경기의 부침 현상으로 유가증권시장과 같은 하락세를 타고 있다”며 “고유가로 인한 채산성 악화, 단가인하 압력 등이 지속돼 실적호조의 영향을 상쇄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반도체 업종의 바닥이 확인되는 2분기 이후에는 코스닥 IT기업들도 바닥을 칠것”으로 전망했다.

이경민기자@전자신문, km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