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언론, 유기발광다이오드기술 한국으로 유출 우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일본 OLED분야 한국 교류 현황

 액정 패널보다 고화상이면서도 소비전력이 적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을 가진 일본 기업들이 속속 한국에 생산과 연구개발 거점을 옮기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액정TV 등에 쓰이는 박막형 패널 제조설비 분야에서 세계 최대기업인 일본의 알박은 7월에 해외 첫 연구개발거점인 ‘초재료연구소’를 한국 평택에 신설한다고 전했다.

 이 연구거점에서는 반도체 분야를 포함한 기술자 20여명을 두고 발광다이오드 분야에서 삼성전자·LG전자 등과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쿄일렉트론은 경기도 화성시에 50억엔을 투자해 연구개발거점을 건설하기로 했다. 스미토모화학은 삼성그룹과 스마트폰용 터치패널 공장을 한국에 건설할 예정이다. 내년초 가동 예정이며 투자액은 약 190억엔이다.

 우베코산은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와 내열성이 높은 수지재료를 생산하기로 하고 합작회사를 오는 8월 한국에 설립하기로 했으며, 유리 기판을 수지로 바꿔 휘고 접을 수 있는 패널을 실용화하기로 했다.

 일본 업계는 유기발광다이오드의 패널 생산이 일본에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설비와 소재 등의 핵심 기술이 한국으로 유출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도체 메모리와 액정 패널 등 디지털 가전의 핵심 부품은 일본기업이 개발을 주도했으나 보급 단계에서 한국 기업에 시장을 빼앗기는 패턴이 되풀이 돼 왔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일본의 가전 대기업인 파나소닉과 소니 등도 유기발광다이오드의 개발을 진전시키고 있지만 양산화에서 한국에 뒤져 있다는 것이 일본 업계의 판단이다.

 이수운기자 per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