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안방살림 맡은 임종룡, 어떤 조정자 역할 해낼까?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임종룡 국무총리실장 내정자(52)가 5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글로벌 재정위기 파고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정부 살림을 보다 꼼꼼하게 들여다보며 각 부처, 당정청간 시너지를 내는 조정자 역할에 최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 실장은 이명박 정부 경제정책 기조와 실무를 모두 알고 있는 핵심 관료다. 초기 경제정책 운용 방향을 설정하고 52개 ‘MB물가지표’도 만들어냈다. 재정부와 청와대를 오가며 리먼 브러더스 사태로 인한 글로벌 금융위기, G20서울정상회의 등 굵직굵직한 이슈들의 중심에서 국내외 조정자 역할을 확실하게 해냈다.

 이 대통령은 임 실장의 이같은 경험과 경륜이 국무총리를 탄탄하게 보좌해 정권 후반기 자칫 느슨해질 수 있는 정부 운영을 꽉 틀어쥘 수 있는 인물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 내부에서도 기대감이 높다. 전임 임채민 실장에 이어 임종룡 실장까지 정책의 경험이 많고 현장도 잘 아는데다 관료 사회 신망이 두터운 선배들이 오면서 총리실의 국무조정 역할이 더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총리실 한 고위 공무원은 “임채민 실장이 리더십과 정치력이 뛰어난 형님 스타일이라면 임종룡 실장은 조용하고 다정다감하지만 핵심을 꿰차고 추진력이 뛰어난 큰 누나 스타일”이라고 평가했다.

 임 실장은 취임 일자에 맞춰 총리실 고위공무원 등 서기관급 이상 인사를 단행했다. 적체된 승진 및 전보 인사였지만 이임하는 임채민 실장과 함께 의견을 모아 미루지 않고 했다는 후문이다. 임 실장다운 꼼꼼함과 배려가 담겼다는 평가도 나왔다. <관련 인사 인물면>

 19일부터 시작하는 정기국회 국정감사, 내년도 예산안 수립, 내년 3월 핵안보정상회의 등 산적한 현안에서 임 실장이 어떤 하모니를 만들어 낼 지 관심이 쏠렸다.

정지연기자 jyj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