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기술, `포항산업연구원`에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 공급

열린기술(대표 박준호)은 철강 및 제철 분야에 특화된 자사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솔루션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에 공급하는 계약을 최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열린기술의 LIMS는 기존 실험실에서 수동적으로 이뤄지는 정보처리 과정을 자동화하고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자사 원시데이터관리시스템(iRDMS) 솔루션과의 통합으로 분산돼 있는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중앙 저장소에 수집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RIST에서 도입하는 LIMS는 분석체계 자동화 및 기간시스템과의 연계뿐만 아니라 국제인증기준인 `KOLAS` 대응에 대한 복잡한 업무절차도 시스템화한 것이 특징이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측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분석결과를 도출하고 중앙 집중화된 원시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이 강화된 작업환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준호 열린기술 대표는 “이번에 구축되는 LIMS는 철강 및 제철 분야에 전문화된 시스템으로 열린기술이 15년간 축적한 기술이 집약돼 있다”면서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은 전 분야에 걸친 업무 표준화 및 신뢰성 향상을 제고해 한층 전문화된 분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기술의 LIMS는 제일모직, 현대오일뱅크, 에스오일, LG화학연구소, 금호석유화학,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코오롱 중앙연구소 등에 구축된 바 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