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분야 베스트셀러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타이밍전략’의 저자인 피터 나바로 교수의 첫 MOOC 강의가 지난 23일 코세라에서 개강했다. ‘거시경제학의 힘 : 현실 속 경제원리’ 라는 주제로 총 11주간 한 학기 과정의 심도 있는 경제학 수업이 진행된다.
![[열린 교육 혁명의 주역 MOOC] 거시 경제학의 힘(The Power of Macroeconomics)](https://img.etnews.com/photonews/1406/577991_20140626161329_446_0001.jpg)
하버드 경제학 박사 출신인 나바로 교수는 기업환경 및 금융시장의 큰 흐름을 분석하는 데 탁월한 식견을 지닌 전문가로 국내에서도 유명하다. 또 강연자로 블룸버그 TV와 CNN 등 주요 방송국 뉴스쇼에 출연해 대중적 인기도 누리고 있다.
나바로 교수의 ‘거시경제학’ 강의는 어바인 대학 MBA 스쿨에서 2006년 올해의 강의로 뽑히며 호평을 받았다.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나바로 교수의 MOOC 강의는 기존 교실 수업을 모방한 완벽한 교수설계를 자랑한다.
대학 학부 및 경영학 석사 수준으로 거시 경제학의 모든 주요한 원리를 아우른다. 거시 경제학 개괄적인 설명을 시작으로 총공급-총수요 모델과 고전주의-케인스 논쟁, 재정 통화정책, 실업, 인플레이션-스태그플레이션 등을 다룬다. 또한 단순한 이론수업에 그치지 않고 이론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풍부한 사례로 분석한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배운 원리들을 개인적 혹은 전문적인 분야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면서 현대 사회를 주무르는 거시 경제의 힘을 느낄 수 있다.
학생들은 매주 강의를 듣고 퀴즈를 풀어야한다. 강의는 매주 강의요약본과 주요 질문들을 제공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점검하도록 했다. 마지막 주에 최종 기말 퀴즈를 통과하면 수료증을 발급한다. 49달러를 지불하면 UC어바인 대학과 나바로 교수가 발급하는 공인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
강의 대상은 중고등학교 학생들부터 연봉 10억 달러의 헤지 펀드 경영자까지 수강연령에 제한이 없다. 학생들은 복잡한 수학공식을 외우지 않아도 된다. 거시 경제학의 표준 교과서를 살 필요도 없다. 대신 나바로 교수는 두꺼운 교과서가 아닌 파이낸셜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이코노미스트 등 경제전문 저널로 최신 거시경제 뉴스를 읽어볼 것을 권한다. 나바로 교수는 단순히 MOOC 수료증을 취득하는 것을 넘어 이를 대학 진학 및 학점 취득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이수진 숙명여대 디지털휴머니티즈 센터 연구원 sujin@kc4d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