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아프리카로 퍼져 나가는 과학한류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2015 개도국 과학기술 지원사업 선정 결과

우리나라가 아시아와 아프리카 개발도상국에 과학기술 한류를 전파한다. 개도국과의 기술협력은 물론이고 해당 국가의 상황에 맞는 적정기술을 전수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한다. 개도국들도 고도성장을 이룬 한국의 과학기술과 경험을 받아들이는데 적극적이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은 ‘2015년도 개도국 과학기술 지원사업’ 신규과제 7건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업은 우리나라 과학기술 자원으로 개도국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과학한류를 창조하기 위해 추진한다. 지금까지 아시아와 아프리카는 물론이고 중동과 중남미, 독립국가연합(CIS) 등 다양한 국가를 지원했다.

올해 새로 선정한 분야는 우리나라와 개발도상국간 산학협력을 지원하는 ‘기관간 과학기술 협력사업’ 6건과 개도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 ‘적정과학기술 지원사업’ 1건이다.

기관간 과학기술 협력을 통해서는 미얀마 ‘감염성 열성질환관리 선진화기술 지원사업’, 가나 ‘자궁경부암, 구강암, 얼굴 기형 예방과 AIDS 등 질병퇴치 교육 및 의료기술 제공’ 등 질병 치료와 예방을 위한 기술을 전파한다. 또 베트남 ‘ICT콘텐츠 교육적 활용 및 기술창업교육 프로그램 제공’, 캄보디아 ‘지속가능한 태양광에너지 교육 프로그램’, 가나 ‘IT 설계인력 양성 지원’ 등 현지 산업 발전을 도와주는 과제들도 선정됐다. 적정과학기술 분야는 네팔 ‘서남아시아 녹색기술기반 창업개발센터’ 지원사업이 선정됐다.

내년부터는 개도국 지원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시작 2년 전에 도움을 요청하는 국가로부터 수요를 사전에 발굴하고 국내 업체간 정보 공유와 조율을 통해 사업연계를 추진한다. 사업 시작 1년을 앞두고는 중복조정을 거쳐 최종 사업을 선정한다.

우리나라의 도움을 받는 나라들도 협력에 적극적이다. 우리가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베트남에 KIST 모델을 전수하는 V-KIST 사업을 한국과 베트남 공동으로 추진 중이다. 또 최근에는 에티오피아 과학 관련 공무원과 연구원들이 국내에 연수를 받으러 오는 등 협력방안을 논의 중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적정과학기술 현지 거점센터를 확대 운영하는 등 해외 과학기술 한류를 확산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2015 개도국 과학기술 지원사업 선정결과
자료:미래창조과학부

아시아-아프리카로 퍼져 나가는 과학한류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