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확 바뀐 ‘문화포털’에서 생생한 문화정보 이용하세요”

문체부 “확 바뀐 ‘문화포털’에서 생생한 문화정보 이용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운영하는 온라인 문화정보종합포털사이트 ‘문화포털(www.culture.go.kr)’을 사용자 맞춤형으로 전면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개편은 ‘문화로 즐기고 문화로 알자’는 취지로 진행했다. 사용자가 이용 목적에 따라 콘텐츠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UX)을 적용해 복잡한 분류와 메뉴 구조를 단순화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문화포털에서 제공하는 3500만건 문화기관 연계 데이터는 분류 항목을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등 8대 분야로 세분화해 자료를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전통문양 자료는 사용 승인 절차를 간소화해 별도 승인과정 없이 당일, 여러 개 자료도 한 번에 내려 받을 수 있게 했다.

지리정보시스템(GIS) 엔진을 구축해 국민 생활기반권 중심 문화지도 서비스도 제공한다. 주소를 검색하면 해당 지역 공연장·미술관 등 다양한 문화시설을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기관과 혜택도 확인할 수 있다.

‘문화 티브이(TV)’와 ‘이달의 문화이슈’코너를 신설, 국민이 ‘문화가 있는 날’ 등 생생한 문화현장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게 했다. 매달 주제가 있는 문화이슈와 추천 문화정보를 받아볼 수도 있다.
문화포털은 개편을 맞아 개편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포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확 바뀐 ‘문화포털’에서 생생한 문화정보 이용하세요”

주문정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