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글, 아름다운 글…'애민·민족정신' 되새겨"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3·1독립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에 맞는 뜻깊은 한글날”이라며 “573년 전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일제강점기 한글을 지켜낸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정신을 되새긴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에 올린 문재인 대통령의 한글날 축하메세지.
페이스북에 올린 문재인 대통령의 한글날 축하메세지.

문 대통령은 이날 주시경 선생의 서체를 활용해 573돌 한글날을 맞아 축하메세지를 냈다. 주 선생은 세종대왕이 창제한 훈민정음에 '한글'이라는 이름을 최초로 붙인 인사다. 1910년대 '말모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현대적 국어사전을 편찬한 인물이다.

문 대통령은 “일제강점기에는 한글을 지키는 것이 곧 독립운동이었다. 주시경 선생과 조선어연구회 선각자들은 고문과 옥살이를 감수하며 한글을 연구했고 끝내 1947년 '우리말큰사전'을 편찬했다”며 “'말은 사람의 특징이요, 겨레의 보람이요, 문화의 표상이다'라고, 선생들은 머리말에 적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한글만이 우리의 생각을 온전히 담아낼 수 있다. 김소월의 '진달래꽃', 윤동주의 '별 헤는 밤', 방정환 선생의 순수아동잡지 '어린이', 항일 언론 '대한매일신보'는 순 우리글로 쓰였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글은 배우기 쉽고 아름다운 글”이라며 “1945년 무려 78%였던 문맹률은 13년이 지난 1958년 4.1%로 줄었고 글을 깨친 힘으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끌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어학자들이 목숨으로 지킨 한글이 새로운 나라를 만드는 마중물이 되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이 대한민국이고, 한글이 우리를 세계와 연결한다. 지금 전 세계 180개 세종학당에서 한글을 배우려는 열기가 아주 뜨겁고 국경을 넘는 한류의 밑바탕에 한글이 있다”며 “한글 탄생의 애틋한 마음을 되새기며 우리 말과 글을 지키고 가꿔온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주시경체'는 한국교육방송공사가 한글학회로부터 주시경 선생의 '국어문법' 육필본 원본자료를 받아 제작한 서체로,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고 청와대측은 설명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