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결합한 '연예계 아프리카티비' 나온다

연예인 데뷔를 지원하는 1인방송 플랫폼과 블록체인이 만났다. 튠스타TV는 내년 1분기 블록체인 개인방송 플랫폼 '튠스타TV'를 오픈한다고 2일 밝혔다.

튠스타TV는 한류 스타를 꿈꾸는 지망생들에게 문턱을 낮추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해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다.

아티스트들은 튠스타TV에서 독자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고 팬덤을 형성할 수 있다. 팬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가상화폐와 투표시스템으로 자신의 스타를 지원할 수 있다.

개그맨, 배우 등 현역 엔터테인먼트 산업 관계자들이 직접 튠스타TV 경영을 맡고 투자에 참여한다. 이들은 창작자에게 기존 기획사와 연결 기회도 제공한다.

튠스타TV 관계자는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엔테터인먼트 전문가들과 연예인들이 힘을 모았다”면서 “글로벌 스타가 되는 것은 팬들의 힘이 절대적이지만 막대한 수익은 오롯이 기획사와 스타에만 귀결되는 구조를 타파하려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튠스타TV는 공정성을 강조했다. 스타로 선택되고 성장하는 과정에 투명성을 강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다. 블록체인은 한번 기록된 데이터를 위조와 변조가 불가능한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투표 조작 등 여러 잡음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튠스타TV는 플랫폼 경제 시스템을 위해 해외 코인 거래소 EXX.COM와 업무 협약을 맺었다.
튠스타TV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블록체인 기술에서 발생되는 코인의 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면서 “상장 뿐 아니라 플랫폼 내 결제 과정을 최대한 간소화 시켜 사용자 편의성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결합한 '연예계 아프리카티비' 나온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