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도 개인간 폰결제 가능해진다

iOS버전 출시로 애플 아이폰 기기를 통해 모든 결제가 개인간 가능해졌다.
iOS버전 출시로 애플 아이폰 기기를 통해 모든 결제가 개인간 가능해졌다.

앞으로 아이폰으로 개인간 카드결제가 가능해진다. 별도 결제단말기가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아이폰으로도 결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국NFC(대표 황승익)는 20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개인간 카드결제 서비스 페이앱라이트 iOS 버전을 상용화했다.

페이앱라이트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카드결제기나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일반 개인도 신용카드 결제를 받을 수 있는 혁신금융서비스다. 현장 수납, 링크결제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폰 하나만 있으면 가능하다.

iOS버전 출시로 애플 아이폰 기기를 통해 모든 결제가 개인간 가능해졌다. 그동안 아이폰 유저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이 개방되지 않아 결제 등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다. 안드로이드폰만 가능했다.

페이앱라이트에 iOS가 허용됨에 따라 중고품 거래와 프리랜서, 플리마켓, 배달, 대리운전 등에 아이폰 결제 시장이 열리게 될 전망이다.

페이앱라이트 iOS 버전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설치 즉시 개통해 결제를 받을 수 있다. 결제가 완료된 후에는 실명확인된 판매자 계좌로 수수료를 제외한 결제대금을 자동으로 입금받을 수 있다. 월 200만원, 연간 2400만원까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구매자도 현금결제 대신 카드결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소득공제 혜택과 카드사 정책에 따라 무이자결제를 이용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황승익 한국NFC 대표는 “지금까지 많은 아이폰 유저가 카드수납이 안돼 불편을 겪었다”며 “iOS 버전을 통해 더 이상 비싼 카드단말기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한 아이폰 앱POS 시대를 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