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연구팀 "빛자극으로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 가능성 봤다"

곽지현 고려대 뇌공학과 교수
곽지현 고려대 뇌공학과 교수

고려대 연구진이 빛자극을 통해 초기 알츠하이머성 치매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고려대 뇌공학과 곽지현 교수팀은 광유전학적 빛자극을 통한 해마 신경망 내 억제성 신경세포(parvalbumin 및 somatostatin-발현 억제성 신경세포) 활성 조절을 통해 초기 알츠하이머성 치매에서 나타나는 뇌파 및 시냅스 가소성 장애를 회복시킬 수 있다고 4일 밝혔다.

알츠하이머성 치매는 국내 치매환자의 약 70%를 차지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베타아밀로이드 펩타이드가 기억 형성의 중추인 해마에 침착되어 신경세포의 사멸 및 신경회로 붕괴를 야기해 기억장애가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초기 알츠하이머 치매에서 해마 내 베타아밀로이드 펩타이드 침착은 기억의 신경회로적 기전으로 알려진 뇌파 및 시냅스 가소성 장애를 야기한다고 알려졌지만, 현대 의학에서는 신경회로적 기전에 대한 이해가 미비할 뿐만 아니라 손상된 신경회로만을 선택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기술 또한 없다.

곽지현 교수팀은 해마 내 대표적인 억제성 신경세포들의 광유전학적 조절 기법(빛에 의해 개폐되는 이온채널을 특정 신경세포막에 삽입했다. 빛을 이용해 특정 신경세포의 활성을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기법)을 통해 베타아밀로이드에 의해 손상된 해마 절편에서 뇌파 및 시냅스 가소성 장애를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켰다.

연구진은 손상된 해마 신경망 내 감마파(40-80 Hz)를 파르브알부민-발현 억제성 신경세포(PV)의 광유전학 기반 빛 자극을 통해 해마 감마파를 정상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연구진은 손상된 해마 신경망 내 감마파(40-80 Hz)를 파르브알부민-발현 억제성 신경세포(PV)의 광유전학 기반 빛 자극을 통해 해마 감마파를 정상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연구진은 빛 자극을 이용한 광유전학적 활성화를 통해 베타아밀로이드에 의해 손상된 감마파(40-80 Hz)의 뇌파가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을 밝혔다. 빛자극을 이용해 베타아밀로이드에 의해 손상된 시냅스 가소성 장애를 정상 수준으로 회복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밝혀냈다.

연구진은 해마 내 대표적인 억제성 신경세포인 파르브알부민(parvalbumin)-발현 및 소마토스타틴(somatostatin)-발현 억제성 신경세포의 손상이 각각 초기 알츠하이머성 치매에서의 뇌파 및 시냅스 가소성 장애에 선택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밝혀냈다.

이들 신경세포의 선택적 광유전학적 활성화가 초기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뇌파 및 기억 치료 기법으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제시했다.

고려대는 “기존 알츠하이머병 연구에서 집중됐던 흥분성 신경세포가 아닌, 특정 억제성(GABA성) 신경세포와 그 신경회로를 새로운 치료 타깃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BMC 바이올로지(BMC Biology)에 1월 15일자에 게재됐다.

연구는 보건산업진흥원의 질환극복기술개발사업 및 국가치매극복기술사업과 휴먼 프론티어 사이언스 프로그램(Human Frontier Science Program) 지원으로 수행됐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