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양자암호 도입 인증 시급

글로벌 정보기술 기업이 양자컴퓨팅 상용화 서비스 주도권 경쟁을 시작했다. IBM과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까지 양자컴퓨팅 상용화 서비스를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올 초 새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해킹이 어려운 '국가 양자 인터넷'에 2500만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2022년까지 미국 국방부 외에서 수행되는 양자컴퓨팅 연구 지원금도 2배로 늘린다. 양자컴퓨팅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우리 기업도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상용화하며 새로운 시대에 대비한다. 그나마 기술을 개발했는데 적용할 정부 공공기관은 여전히 준비가 안 됐다. 인증제도가 미비해 현장에 적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공공기관은 전자정부법에 근거해 정보보호시스템, 네트워크 장비 등 보안 기능이 들어간 정보통신기술 제품을 도입할 때 국가정보원에서 보안적합성 검증을 받아야 한다. 일부 공공기관이 양자암호키분배(QKD) 기반 양자암호통신 도입을 추진했는데 관련 인증과 제도 미비 암초에 부딪혔다.

이런 문제는 이미 3년 전부터 불거졌다. 장비를 상용화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정부에 인증 마련을 요구했지만 여전히 제자리다. 관련 부처인 국가정보원과 국가보안연구소 등이 인증 관련 논의를 시작했지만 세부계획은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획이 없으니 관련 인력 확충과 평가 인증 기준 마련 등이 계속 늦어진다. 양자암호키분배 등 새로운 기술을 평가할 인력을 하루아침에 양성되지 않는다.

당장 기업의 매출을 차치하더라도 기술 사장화는 물론 양자암호 생태계 고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미국은 물론 중국·일본 기업과의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까지 고조된다.

양자컴퓨팅은 기존 컴퓨팅 능력을 압도적으로 능가하면서 기존 데이터 암호화 알고리즘을 무력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대비는 지금 시작해도 늦다.

e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