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혁신금융심사·상담 '비대면' 추진

금융위, 혁신금융심사·상담 '비대면' 추진

금융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혁신금융심사위원회를 서면으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애초 이달 2일 올해 2차 혁신금융심사위원회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정을 미룬 바 있다. 이대로 심사가 밀리면 핀테크(금융기술) 기업의 사업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까 우려한 조치다.

금융당국은 다음 혁신금융심사위원회를 서면으로 열고, 향후에도 비대면 운영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샌드박스를 준비중인 기업의 비대면 컨설팅도 확대한다. 현재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핀테크지원센터가 입주해 있는 서울창업허브는 오는 23일까지 외부인 출입을 제한한 상태다. 이에 기존 대면 컨설팅 인력이 유선 및 이메일 상담을 진행하도록 하고 핀테크지원센터 홈페이지도 적극 활용하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이날 금융위는 금융당국과 혁신금융사업자간에 핫라인 구축 계획도 밝혔다. 긴급상황 발생시 혁신금융사업자와 원스톱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코로나19 관련 애로사항도 지속 청취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해 긴급상황 발생에 대비한다.

금융위는 지난해 4월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이후 12차례에 걸쳐 혁신위를 대면으로 개최하고, 모두 86건의 혁신금융 서비스를 지정해 왔다.

당국은 제도 시행 1년이 되는 이달까지 혁신금융서비스 100건을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