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출시

두산인프라코어는 새로운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이트클라우드는 두산인프라코어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시연에 성공한 건설 현장 무인·자동화 종합관제 솔루션 '콘셉트-엑스(Concept-X)' 상용화 첫 단계다.

두산인프라코어,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출시

해당 솔루션은 3차원 드론 측량과 토공 물량 계산, 시공 계획 수립 등을 전용 클라우드 플랫폼에 접목해 최적 작업계획을 수립한다. 측량, 지형 분석, 장비 운용, 시공 관리 등 각각 분산된 여러 작업을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 대비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작업 정확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사이트클라우드를 활용하면 토공현장 정보를 3차원으로 디지털화하고 암층 분석까지 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시공사와 발주처 등 공사 참여 주체 간 협업으로 진도 관리가 간편하다. 가파른 비탈과 절벽 지형에서도 고도화된 드론 측량으로 정확한 작업 물량을 산출할 수 있다. 방대한 현장 데이터를 빠르고 정밀하게 분석해 전통적 방식으로, 기존 2주가량 걸렸던 시공 측량과 토공량 계산을 1~2일로 단축할 수 있다.

사이트클라우드는 현재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비롯해 인프라 시설 등 국내외 10여곳 건설현장에서 기술 검증을 마쳤다. 두산인프라코어는 향후 5G 통신 기술과 텔레매틱스 등을 이용해 사이트클라우드 활용 범위를 대규모 건설장비 운용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해외 시장 진출도 추진한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콘셉트-엑스는 공사 과정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 관제 솔루션”이라면서 “사이트클라우드를 시작으로 단계별 솔루션을 순차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