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국판 뉴딜에 '그린 뉴딜' 포함하라"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2개 축 중심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활성화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주년을 맞은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주년을 맞은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그린 뉴딜을 기존 한국판 뉴딜 사업 안에 포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2개 축으로 추진될 것이 전망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관계 부처로부터 그린 뉴딜 사업과 관련해 합동 서면 보고를 받았다”면서 “보고서를 면밀히 검토한 끝에 그린 뉴딜을 기존 한국판 뉴딜 사업 안에 포함하는 것으로 결론냈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국무회의에서 그린 뉴딜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예측 성과를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환경부 중심으로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주말 서면 보고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은 우리가 가야 할 길임이 분명하다고 말했다”면서 “국제 사회, 시민사회 요구를 감안하더라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린 뉴딜을 한국판 뉴딜 3개 축 가운데 하나인 디지털 인프라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설계가 가능하다고 봤다. 청와대 정책실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을 크게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사업으로 정리키로 했다. 정부가 한국판 뉴딜을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국가기반시설(SOC) 디지털화 등 3개 축으로 진행한다고 밝힌 지 10여일 만이다.

강 대변인은 “그린 뉴딜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은 정부 부처가 발표할 것”이라면서 “한국판 뉴딜에 들어가는 그린 뉴딜의 일부 구체적인 사업은 3차 추경에도 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주무 부처인 환경부의 조명래 장관은 이날 언론사 간담회에서 “과거 성장시대 같은 토건 사업은 그린 뉴딜에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 사업을 우선 발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입법, 추진체계 정비 등을 통해 발전 방안을 마련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존 녹색성장을 시대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면서 “녹색성장이 성장에 방점을 뒀다면 그린 뉴딜은 디지털화를 심화했고, 성장 못지않게 지속 가능성 등에 무게를 실었다. 한국이 중견 국가에서 선도 국가로 나아가겠다는 책임이 실려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