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하반기 4차인재 양성사업 훈련생 모집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이사장 원광연)는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에서 수행하는 '2020년 하반기 신기술 분야 연구실무인재 역량강화(4차인재 양성사업)' 직무훈련생을 9월 2일까지 모집한다.

직무훈련은 출연연 우수한 연구인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만 34세 이하 미취업 청년구직자에게 이공계 연구실무 분야 취업에 필요한 현장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기업, 연구기관 등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직무훈련에 따른 2018년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취업자는 858명이다. 업종별로는 중견·중소기업(53.7%), 공공기관(38.9%), 직무별로는 연구개발(64.8%), 경영지원(16.7%) 등이다.

하반기에는 '차세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기술' '이차전지 소재 및 분석기술' '소재·부품 전문인력 양성' 등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주요기술 분야 과정을 포함해 총 17개 직무훈련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전국 11개 지역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하반기 직무훈련 프로그램
<하반기 직무훈련 프로그램>

심사를 통해 선발된 200여명의 직무훈련생을 대상으로 10월 5일부터 6개월 동안 직무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모든 직무훈련생은 훈련기간 중 최대 월 100만원의 연수수당을 지급받게 되며, 총 훈련기간의 80% 이상을 이수할 경우 해당 출연연 기관장 명의로 직무훈련과정 수료증을 받는다.

연수수당은 교통비, 숙식비 보조 성격이다. 월 출석률 80% 이상시 받게 된다.

참여희망자는 4차인재 양성사업 홈페이지나 개별 출연연 홈페이지를 방문해 상세 직무훈련 프로그램을 확인한 후 신청하면 된다.

NST는 향후에도 연구현장의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해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고 기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