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쿠버네티스 최적화된 클러스터 관리 툴' 각광

레드햇 '쿠버네티스 최적화된 클러스터 관리 툴' 각광

레드햇이 쿠버네티스에 최적화한 클러스터 관리 툴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를 선보여 주목받는다.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을 사용한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앱)이 기존 모놀리식 접근 방식에서 멀티클러스터와 다양한 구성 요소로 이뤄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접근 방식으로 전환한다. 일부 혁신 기업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멀티 쿠버네티스를 관리하고 활용한다.

멀티클러스터 관리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기업 데이터센터나 퍼블릭 클라우드 구축에서 클러스터를 관리하려면 특정 환경에 맞춰진 툴셋이 필요하다. 여러 관리 콘솔, 사용자 인터페이스, 로그인 등은 인적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수동 프로세스를 생성한다. 효율적 데브옵스를 위해 필요한 클러스터 전반에 가시성이 부족하고 앱을 규모에 따라 배포하고 분산하기 어렵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반에서 손쉽고 일관성 있게 멀티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관리한다는 점에서 각광받는다. 기업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실행하는 여러 데이터센터,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 등 다양한 환경 직면하는 어려움에 대처하는 플랫폼과 기능을 제공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의 멀티클러스터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은 모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위한 단일 화면을 제공한다.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 업체 다양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들뿐 아니라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운영되는 레드햇 오픈시프트 쿠버네티스 클러스터까지 한눈에 보고 관리한다.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는 클러스터 보안과 관리를 위한 정책 중심 자동화를 제공한다. 앱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을 제공해 기존 지속적 통합·지속적인 서비스 제공(CI/CD) 파이프라인, 거버넌스 제어 기능에 통합된 배치 정책을 사용한다. 분산된 클러스터 전반에 빠르게 기존 앱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배포해 앱 가용성이 향상된다.

레드햇 관계자는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는 데이터센터에서 에지 너머까지, 기업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개발부터 프로덕션까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확장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한다”면서 “일관된 멀티클러스터 자동화로 기업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 개발과 운영을 계속 확장한다”고 말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