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통합의학연구' 코로나19 특집호 발간

IMR 코로나19 특집호 표지
IMR 코로나19 특집호 표지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은 통합·보완의학 분야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MR)'를 통해 코로나19 특집호를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IMR은 한의학연이 발간하는 통합·보완의학 분야 국제 학술지다. 지난해 10월 한의학 분야 국내 최초로 SCI(E) 등재에 이어 올 3월에는 스코퍼스에도 등재되며 창간 8년 만에 세계 수준 국제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6월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에서 발표한 IMR의 첫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는 2.172(2019년 기준)로 IMR이 속한 보완대체의학 분야에서 28개 학술지 중 11위를 차지했다.

'통합의학과 코로나19: 연구와 근거'를 주제로 발행된 이번 코로나19 특집호에는 총 114편 논문이 접수돼 최종 28편이 게재됐다.

주요 내용으로 △중국과 한국의 가이드라인 분석을 통한 코로나19 의학관찰기에 유용한 한약 정보 △퇴원한 환자 재택 치료법 △한의학의 코로나19 관리 및 치료를 위한 임상진료지침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 운영 분석 등 연구결과 등이다.

이외에도 △코로나19의 한·양방 통합 치료를 위한 기초·임상 연구 결과 및 연구동향 △코로나19 치료·연구 관련 윤리·교육 분야에서의 한의학 역할 △영국 '에비던스 에이드'의 코로나19 대응 활동 등 코로나 치료 및 관리에 대한 포괄적 주제를 다뤘다.

김종열 원장은 “이번 특집호 발간이 코로나19 관련 통합·보완의학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얻는 계기가 됐다”며 “IMR이 세계 보건이슈 관련 우수 논문을 지속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