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매트릭스-Sh 수협은행, SW로봇으로 MIS·BI시스템 환경 구축

자바스크립트·SQL 등을 자동 생성하는 SW로봇을 활용해 Sh수협은행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필요한 경영정보시스템(MIS)과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시스템을 구축, 데이터 중심의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솔루션 기업 비아이매트릭스(대표 배영근)는 SQL코딩과 프로그래밍을 하는 SW로봇을 제공해 Sh수협은행의 MIS(경영정보시스템)과 BI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Sh수협은행은 금융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데이터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각종 데이터와 고객의 니즈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최근 몇 년간 국내 은행들이 추진해 온 디지털 전환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데다 데이터 3법 통과와 오픈뱅킹 등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비대면 채널 경쟁에서 데이터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으로 양상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바이매트릭스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신속 정확하게 의사를 결정하는 정보제공을 위해 MIS와 BI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보분석의 기반을 마련했다. 현업 담당자들이 SW로봇을 활용한 간편한 조작만으로 직접 보고서를 제작하고 온라인분석(OLAP)을 할 수 있도록 셀프-BI 환경을 구축했다.

따라서 현업 담당자들은 데이터에 기반해 의사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IT부서 의존도를 크게 낮췄다. 사용자들은 SW로봇을 활용해 자바 코딩 없이 드래그앤드드롭(Drag&Drop)만으로 손쉽게 필요한 항목을 가져와 비정형 OLAP 등 분석을 수행하며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조회하는 등 분석 역량을 높였다.

상세 업무 내용으로 △기존에 자바서버페이지(JSP)로 구축된 MIS 신규 구축 △중요 보고서 요건 변경을 위한 비정형 META 및 분석 환경 제공 △정형·비정형 보고서, OLAP 등 보고서 총 188건 구축 △사용자별 권한에 따른 맞춤형 보고서 제공 △대·내외 정기성 보고서 작성 시간 단축을 위한 조회 및 인쇄까지의 일괄 기능 제공 등이 있다.

이번 프로젝트로 Sh수협은행은 통합된 정보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자에게 고품질의 일관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게 됐다. 사용자별 셀프-BI 환경을 마련해 데이터 활용도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의 정보 분석과 경영현황 분석이 가능해졌고, 부서별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비아이매트릭스는 금융, 제조,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600여개 주요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BI·OLAP, 대시보드, 리포팅, UI·UX, SCM 등 자바 개발 업무에 모두 적용 가능한 올인원 솔루션 SW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