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대규모 기초과학 인프라 '리서치솔루션센터' 본격 운영

3번째 세부 센터가 활동…향후 시설 외부 활용 확대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노도영)이 많은 연구진이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기초과학 인프라를 구축했다. 향후 시설·장비, 외부 활용을 늘려갈 방침이다.

IBS는 최근 '리서치솔루션센터' 세부 센터인 이미징센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로써 실험동물자원센터·데이터센터에 이어 세 번째 세부 센터가 활동에 들어갔다.

IBS 리서치솔루션센터는 수많은 연구단을 보유한 IBS가 장비 관리 및 연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었다. 개별 연구단이 사용할 인프라를 한 데 모으며 규모를 키웠다. 또 숙련된 전문 인력을 배치, 실험 처음부터 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실험동물자원센터 주요 장비
실험동물자원센터 주요 장비

지난해 9월 전체운영에 나선 실험동물자원센터는 생명과학 연구 분야 동물실험을 위한 시설이다. 특정병원성미생물을 보유하지 않은 특정병원체부재(SPF) 동물을 취급한다. 4835㎡ 면적에 쥐 3만두(6000케이지)까지 수용 가능하다. 쥐와 같은 설치류 시설로는 국내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규모다. 동물 인지능력 행동 등 다양한 실험이 가능한 설비를 갖췄고, 뇌수술까지 가능하다.

데이터센터는 IBS의 슈퍼컴퓨터 '알레프(Aleph)'를 갖춘 곳이다. 알레프는 1437페타플롭스(PF) 연산량을 갖춘 국내 4위 컴퓨팅 자원이다. 기후물리, 이론물리, 계산과학 분야 등 기초과학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설비다. 이미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IBS의 슈퍼컴퓨터
IBS의 슈퍼컴퓨터

가장 최근 마련된 이미징센터는 이미징 분야 전문이다. 고분해능 초저온 바이오 투과전자현미경을 갖추고 있다. 단백질 3차원 구조를 선명하게 도출할 수 있다.

이 가운데 'Krios G4 Cryo-TEM'은 국내 최고 성능을 갖춘 장비다. 0.12나노미터(㎚) 미만 거리정보까지 식별 가능하다. 지난 11월 기관 내 시범서비스를 개시했고, 새해 상반기 중 정식서비스가 예정돼 있다.

Krios G4 Cryo-TEM
Krios G4 Cryo-TEM

IBS는 기관 내 연구단이 활용하고 있는 이 시설들은 향후 외부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개방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하성도 IBS 부원장(리서치솔루션센터장 겸임)은 “극저온 전자현미경을 이용해 발생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자체 슈퍼컴퓨터로 처리하는 등 실험 전주기를 지원하는 역량은 우리만의 차별성”이라며 “향후 연구자들이 필요로 하는 장비를 추가로 구축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