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내년 2월부터 백신 접종 시작 예상"

올해 마지막 수보회의 주재
"당초 방침에 따라 차질없이 진행 중"
백신 물량 부족·도입 지연 우려에 “사실 아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새해 2월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리나라가 백신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접종이 늦어질 것이라는 일각의 주장에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올해 마지막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의료진, 노인요양시설 등의 집단수용자와 종사자 등 우선순위 대상자부터 접종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접종 시기를 확정해 발언한 것은 처음이다. 정부 차원에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전날 당정청회의에서 2월 접종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백신 확보 논란이 벌어지자 지난 23일 5부요인 초청 간담회에서 “백신을 생산한 나라에서 많은 재정지원과 행정지원을 해서 이제 백신을 개발했기 때문에 그쪽 나라에서 먼저 접종이 되는 것은 그것은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라고 했다.

당초 방침에 따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여러 달 전부터 범정부 지원체계를 가동하며 전문가 의견을 들어 백신확보에 만전을 기해왔다”며 “이미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고, 돌발상황을 대비한 추가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입 시기를 앞당기는 노력과 함께 접종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백신 도입을 위한 협상과 계약과정에서 지켜야 하는 보안 외에는 정부의 방침을 그때그때 밝혀왔고 그 방침대로 하나하나 실현되고 있는 것을 국민들께서 보고 계신다”며 투명한 정보공개가 백신에서도 '원칙'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코로나19 종식을 위해선 방역과 백신, 치료 세 박자가 모두 갖춰져야 한다고 내다봤다. 국산 백신 개발 지원을 소홀히 하지 않고 있고, 국산 치료제 개발도 세계 수준에 뒤처지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백신주권을 확립하는 차원에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백신 개발에 있어서는 아직 세계 수준과 차이가 있지만 치료제는 뒤처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그동안 밝혀왔고 현재까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치료제 개발과 상용화에 빠르게 성공한다면 코로나 극복의 또 다른 길이 열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되면 대한민국은 방역 선도국에서 더 나아가 방역 백신 치료 세 박자를 모두 갖춘 또 다른 모범국가가 돼 세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새해 집권 5년차를 준비하는 각오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내년이면 집권 5년차를 맞는다. 정부는 자칫 느슨해지기 쉬운 마음 다잡고 더욱 비상한 각오로 국정에 임하겠다”며 “초심을 되새기며 심기일전하여 국가적 위기를 국민과 함께 극복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00명대 전후를 기록하는 것과 관련해선 “우리가 일평균 1000명대 확진자를 기록하는 동안 미국은 일평균 23만명, 영국은 3만3000명, 독일은 2만5000명, 일본은 2800명을 기록했다”며 “방역에는 왕도가 없다. 정부와 국민이 합심하고 힘을 모으는 길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정부는 연말연시 강화된 특별방역대책을 빈틈없이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를 재가했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변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표결을 거부했다. 이로써 변 장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야당 동의 없이 장관에 임명된 26번째 사례가 됐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