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특별인터뷰<1> 강병원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에 역량 집중"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K뉴딜 디지털분과위원장 <사진=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K뉴딜 디지털분과위원장 <사진=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2021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점이 될 전망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침묵했던 경제와 일상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동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통해 새로운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내 K뉴딜위원회를 통해 규제 개선 등 입법 차원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제는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야 할 때다. 관건은 '데이터댐'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디지털분과위원장(국회의원, 서울 은평구을)은 지금의 코로나19 파고를 넘으면 우리나라가 디지털 혁명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1 신축년 새해를 맞아 강 위원장이 바라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의 역할과 한국판 뉴딜이 가져올 변화상에 관해 들었다.

[신년특집] 특별인터뷰&lt;1&gt; 강병원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에 역량 집중"

-디지털 전환이 사회 전 분야로 퍼지고 있다. 미래 디지털 시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4차 산업혁명과 기존 산업 변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 확대는 전 세계적인 디지털 전환 열풍의 배경이다. 디지털 핵심 요소인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산업은 21세기의 새로운 석유라 불리울 정도다. 미래로의 도약을 위한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국가 의무이다. 지금 누구나 일상적으로 컴퓨터를 활용하듯 미래 시대엔 누구나 D.N.A를 활용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발표된 경제협력기구(OECD)의 디지털 경제전망보고서(DEO)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국민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우리나라가 갈수록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할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물론 디지털 전환 과정에선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소외되는 사람들도 생긴다. 이런 부분은 국가의 복지시스템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 디지털 기술 발전의 혜택이 국민 모두에게 고르게 돌아갈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잘 갖춰진 우리나라의 ICT 인프라를 잘 활용하고, 코로나19 위기를 디지털 전환의 기회로 삼아 글로벌 선도국가로 도약해야 한다. 이 파고를 넘으면 우리는 디지털 혁명 선도국가가 될 것이다.

-지난 1년간 코로나19를 견디는 과정에서 디지털의 역할을 어떻게 평가하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역할은 무엇이라 보는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국가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우수한 방역 성과 속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한국판 뉴딜 계획을 추진했다. 지난해 3분기 경제성장률은 전 분기 대비 2.1%로 경제 회복이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인의 헌신과 국민 협조에 더불어 우리가 구축해 둔 우수한 디지털 인프라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를 토대로 방역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다. 체계적인 역학조사에 기반한 감염자 이동경로 정보, 지난해 초 일시적인 마스크 부족 사태에 실시간으로 제공됐던 약국별 마스크 재고 정보 등이 대표 사례다. 세계 최초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하는 등 비대면 일상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던 것도 디지털의 성과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역할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전문가들은 향후 수년간 코로나 팬데믹 지속과 또다른 변종 전염병 창궐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격 교육, 재택근무 등 비대면 일상도 사라지진 않을 것이다. 방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신산업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디지털의 역할은 더 중요해 질 것이다.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직접 미래인의 삶을 보여주었다. 그런 시대가 언제쯤이면 가능하다고 전망하나.(강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문재인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상상이 현실로! 국민의 행복을 키우는 디지털 뉴딜-강병원 씨의 하루'를 주제로 발표해 화제가 됐다.)

▲정확한 연도를 못박기는 힘들지만 2025년 정도면 엄청난 속도의 과학기술 발전이 우리의 일상에서 느껴질 것이다. 규제 문제가 있지만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일부 기술은 이미 상당 수준까지 올라와 있다.

한국판 뉴딜 중 디지털 뉴딜은 우리 경제·사회 전반을 디지털로 전환해 추격국가에서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다. 2025년까지 약 58조2000억원을 투자해 미래 산업과 혁신을 선도하는 '안전하고 편리하며 똑똑한 나라'를 만드는 계획이다. 뉴딜에 포함된 모든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는 시점인 5년 후에는 모두가 함께 상상했던 시대가 도래하리라 생각한다.

디지털 기술은 그 분야가 방대해 일괄적으로 수준을 비교하기는 어렵다. 우리나라는 네트워크는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클라우드 기술은 조금 뒤쳐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각종 평가에서 선진국에 결코 뒤지지 않는 디지털 기술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를 더욱 성장시키기 위해선 활발한 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 디지털 뉴딜에선 다양한 분야 데이터를 구축·개방·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댐이 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 뉴딜의 성공이 곧 디지털 기술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를 위해 당 차원에서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신년특집] 특별인터뷰&lt;1&gt; 강병원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에 역량 집중"

-포스트 코로나와 디지털전환, 두 화두에서 새해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두 화두 모두 우리나라 발전과 국민의 안전, 평안에 필수 요소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과제다. 코로나19가 신속한 디지털 전환을 가져온 환경 요인임은 분명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고 접종된다 하더라도 상당한 시간 동안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디지털 전환이 늦어지면 코로나19는 물론 다른 감염병 유행 시기에 우리의 성장과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

보건·의료 분야 서비스가 진일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도 우리나라 의료계에는 좋은 서비스와 수많은 데이터가 있다. 광범위한 의료 데이터가 개인 동의하에 데이터댐에 모인다면 보건 ·의료 관련 국민 일상이 어마어마하게 바뀔 것이다. 인공지능(AI)이 수많은 의료영상을 분석·진단하는 등 의료 서비스 시간과 오진이 줄어들 것이다. 새해에는 디지털 뉴딜이 본격화되면서 일상의 안정과 방역의 조화를 도모할 수 있길 기대한다.

-대부분 디지털 전환 사례는 대기업이 많다. 반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비용 문제로 디지털 전환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 비용을 어떻게 접근해야 한다고 보는가.

▲'디지털전환' '스마트화' 이런 변화를 위한 기술은 이미 다 보유한 상황이다. 그리고 정부에는 다양한 지원 정책이 있다.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접목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비용 부담 해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그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이슈다. 정부는 디지털 뉴딜 4대 분야 중 'D.N.A 생태계 강화'와 '비대면 산업 육성'으로 이를 중점 지원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과 소프트웨어(SW) 활용 확대를 위해 데이터·인공지능·클라우드 분야 바우처를 제공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이 원격근무 SW를 비용부담 없이 이용하도록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를 제공한다.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상점 개설 등 비대면 판로 지원 사업도 있다.

디지털 전환에는 투자가 필요하지만 그 결과는 더 높은 생산성으로 이어진다. 생산라인을 스마트화하면 불량률은 줄고 원가가 감소해 이곳에 투자하던 비용을 연구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 생산성 확대에 따라 더 넓은 시장을 개척, 수익 규모를 키울 수도 있다. 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감소 우려도 있지만 실제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한 화장품 패키징업체 A사는 자동화 시설 도입 이후 해외 시장으로 판로를 넓혀 더 많은 직원을 채용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K뉴딜 디지털분과위원장 <사진=이동근기자>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K뉴딜 디지털분과위원장 <사진=이동근기자>

-사회 전반의 디지털화로 정보격차는 더 심해지고, 소외되는 계층도 생겨날 수 있다. 디지털 사회 약자에 대한 대비 방안은.

▲디지털 전환의 어두운 면을 해소하기 위해 정보격차, 디지털 소외를 국가 복지시스템으로 제도화하는 '디지털포용법' 제정을 준비 중이다.

코로나19로 무인·비대면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국민 누구나 기본적인 디지털 역량을 갖춰야 하고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디지털 취약 계층과의 역량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는 점은 누구나 공감한다. 법 제정 이외에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 측면에서도 여러사업이 진행 중이다.

한국판 뉴딜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전 국민의 디지털 기본 역량을 강화하고자 전국 주민센터, 도서관, 복지관 등 생활 SOC(사회간접자본)를 활용해 디지털배움터 1000개소를 구축하고 운영을 개시했다. 배움터마다 디지털 강사 2명과 서포터즈 2명을 배치해 실습·체험 위주 디지털 교육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초적인 디지털 기기 활용법부터 기차표 예매, 모바일 금융, 전자정부 등 디지털 생활 교육, AI·SW 등 디지털 중급 교육 등 수준별 교육을 제공한다. 또 디지털 활용이 어려운 사람을 위해 언제든 찾아와 도움받을 수 있는 디지털 119 역할도 함께 수행 중이다.

-정부·여당 차원에서 디지털 뉴딜 부문 가운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해당 사업을 통해 어떤 변화를 기대하나.

▲지난해 가졌던 한국판 뉴딜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경제 활력 제고 등 파급력이 크고 국민이 체감하기 쉬운 10대 대표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그 중 1번 과제가 데이터댐 프로젝트다. 데이터댐은 공공과 민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를 모은다. 이를 표준화해 가공·활용하면 더 똑똑한 AI를 만들 수 있다. 기존 산업 혁신은 물론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과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이다.

이달 중순 정도면 데이터댐을 비롯해 디지털 뉴딜 주요 사업 관련 중점 추진 과제가 발표될 것이다. 수많은 데이터가 AI에 접목되고 기업에도 개방될 것이다.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많은 법률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더 많은 규제를 해소해야 하고 관련 법안을 국회에서 본격 논의해야 한다.

디지털 뉴딜의 '시그니처 사업'이 하나둘씩 가시화되고 우리 일상에서도 변화가 느껴질 것이다. 서울에서 해남을 가는데 AI 비서가 경로를 지정하고 시간대별 교통편 예매 등도 모두 알아서 해주는 서비스도 가능할 것이다. 기차역에 도착하면 콜택시가 대기하는 그런 세상이 올 것이다.

-디지털 전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한다면.

▲지금까지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산업구조 변화와 갑자기 찾아온 코로나19로 '디지털'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됐다. 앞으로 우리는 경제·사회구조 전반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 뉴딜을 통해 산업과 기업, 일상 생활에까지 이어지는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당정청은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기업은 D.N.A를 바탕으로 일자리 창출과 경기 회복에 앞장서고, 국민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교육, 의료, 근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것이다. 우리의 삶을 바꿀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위해 많은 국민이 성원해 주길 바란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K뉴딜 디지털분과위원장 <사진=이동근기자>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K뉴딜 디지털분과위원장 <사진=이동근기자>

◇강병원 위원장

20대에 이어 21대 총선에서도 서울 은평구을 국회의원으로 당선, 재선에 성공했다. 서울대 총학생회장을 지냈고, 노무현 전 대통령 후보시절 수행비서를 맡았다. 이후 노무현 정부때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행정관으로 할동했다. 당 내에서는 원내부대표, 원내대변인 등을 지냈으며 환경특위, 화학제품안전특위 등의 위원장을 역임했다. 대표 법안으로는 '폭스바겐 재발 방지법' '미세먼지특별법'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등이 있다. 최근에는 민주당 K뉴딜위원회 디지털분과위원장을 맡았다. 지난해 11월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미래의 삶을 발표해 '미래인 강병원'으로 관심받기도 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

사진=이동근기자 fot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