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복잡하고 어려운 클라우드 백업을 쉽게 하려면?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윤상철 퀘스트소프트웨어 이사
<윤상철 퀘스트소프트웨어 이사>

클라우드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많이 바뀌었다. 기업은 더 이상 클라우드를 사용할지 여부를 논의하지 않다. 오히려 얼마나 많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할지를 결정하려 한다. 많은 기업이 백업 데이터의 타겟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최소한으로 사용한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백업 데이터를 위한 사실상 스토리지 용량 풀에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사내 스토리지를 구현 및 관리하는 데 드는 시간 및 비용이 제거된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백업 솔루션을 사용하면 여러 공급업체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거의 마법사와 같은 경험으로 구현하고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선택의 용이성이 자동으로 관리의 용이성과 같다고는 할 수 없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단순성 이면에는 복잡성이 존재한다. 기업은 먼저 엔터프라이즈 백업 솔루션이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유형을 조사해야 한다. 또한 백업 솔루션이 다양한 클라우드 제공 업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스토리지 계층을 얼마나 잘 관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비용 초과는 조직이 준비가 잘되어 있지 않은 또 다른 문제가 부각된다. 백업 스토리지에서 사용하는 용량이 클라우드 비용에 가장 많이 기여하지만 다른 숨겨진 비용이 있다.

여기에는 데이터 액세스, 송신 및 전송 수수료가 포함된다. 조직이 클라우드 간에 데이터를 이동하거나 복구를 수행하거나 아카이브 된 데이터를 검색할 때 예기치 않게 나타날 수 있다


[기고] 복잡하고 어려운 클라우드 백업을 쉽게 하려면?

이러한 클라우드 복잡성과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직이 클라우드에 백업 데이터를 저장할 때 쉽게 따를 수 있는 사례가 있다. 백업 솔루션이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하는지 파악한다. 여기에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클라우드와 각 클라우드에서 사용하는 스토리지 유형 및 계층을 수량화 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 다음으로 클라우드에서 계층화를 관리하는 사용자를 식별한다. 계층화는 클라우드 비용을 낮출 수 있지만 올바르게 수행된 경우에만 가능한다. 데이터를 잘못 계층화하면 복구 중에 예상치 못한 비용과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기업의 백업 데이터를 오프-프레미스 및 원격지에 저장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그러나 그렇게 할 때 클라우드 스토리지 관리 관행을 가능한 한 간단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퀘스트 코어스토어(QoreStor)와 같은 여러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품과 상호 작용하고 클라우드 백업스토리지를 쉽게 활용하고 관리하는 백업 솔루션을 사용해야 한다.

폭발적인 데이터 증가로 인해 IT 조직은 백업 스토리지에 귀중한 예산을 지출하게 되고, 이는 기업의 수익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는 객체 스토리지 또는 콜드 스토리지를 고려할 때보다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코어스토어는 클라우드에 백업을 복제하는 빠르고 안전한 방법을 제공하는 동시에 모든 클라우드 스토리지 요구 사항과 비용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조직은 더 많은 데이터를 더 자주 백업할 수 있다.


백업 솔루션과 클라우드 객체 스토리지를 채택한 코어스토어 활용방안
<백업 솔루션과 클라우드 객체 스토리지를 채택한 코어스토어 활용방안>

코어스토어로 클라우드 백업저장소를 활용하면 네이티브 클라우드 기반 객체 스토리지에 비해 백업 데이터를 클라우드 객체 스토리지에 저장하는 비용을 15 배 절감한다. 또한, AWS Glacier 및 Deep Glacier를 활용하여 장기 스토리지 비용도 최대 10 배까지 절감한다. 그리고, S3 객체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대부분의 차세대 백업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하고 백업 데이터를 최적화함으로써 기술 투자를 최적화한다.

마지막으로 조직은 퀘스트 코어스토어와 같은 여러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과 상호 작용하는 선택의 용이성과 관리의 용이성을 가지고 있는 백업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클라우드 백업저장소를 더욱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클라우드 스토리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백업 솔루션을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기업의 비즈니스 또는 기술 요구 사항을 언제든지 충족할 수 있다.

윤상철 퀘스트소프트웨어 이사, 백업 분야에서 약17년의 기술 경력과 폭넓은 경험을 갖고 있으며 국내 다양한 고객사의 백업 컨설팅 및 기술 지원을 담당했다. 현재는 퀘스트소프트웨어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 및 기술을 소개하고 고객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