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176. KDB넥스트원 2기, 다양성을 강화한 보육성과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176. KDB넥스트원 2기, 다양성을 강화한 보육성과

KDB넥스트원이 지난달 29일 2기 데모데이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가졌다. 2기의 대표적인 14개 스타트업은 각자의 영역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고, 이를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스타트업 분야도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 제조,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등 다양한 스타트업들을 각 산업에 맞게 보육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DB산업은행의 넥스트 시리즈가 스타트업 업계에 지속해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넥스트 시리즈는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플랫폼 '넥스트라운드', 스타트업과 대스타트업 상생 페어 '넥스트라이즈',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넥스트원'으로 구성돼 상호 긴밀하게 진행된다.

이번 데모데이에 참가한 14개 스타트업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고미코퍼레이션은 베트남, 태국 등 아세안 지역에 국내 제품의 원활한 진출을 위해 '수입 허가'부터 '판매'까지 대행하는 온라인 기반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그 과정에서 현지 감성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우수한 디지털 마케팅으로 높은 광고비 대비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데이터리퍼블릭은 데이터 가치 정량화, 분석 및 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는 회사다. AI 데이터 수집·생산, 데이터 보안 등 최신 데이터 사이언스와 AI에 대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렉스소프트는 고위험군 대상 건강 데이터 관리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이 기술을 전방위 헬스데이터에 적용해 가지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개인의 건강관리 및 질병 예방을 혁신할 수 있는 AI 플랫폼을 개발·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시스템은 전자식 자가 세정 스마트 유리 제조업체다. 차량용 카메라나 옥외 감시카메라(CCTV)의 유리 표면에 맺힐 수 있는 빗물이나 습기, 먼지 등 이물질을 전기적 신호를 통해 제거하는 기술인 전자식 자가 세정 유리를 개발하고 있다.

비즈니스캔버스는 사업기획을 위한 비대면 온라인 협업 솔루션 타입드(Typed)를 통해 소프트웨어(SW) 내에서 문서 작성과 문서 협업, 인터넷 검색 및 자료 수집, 이미지 자료 저장 및 업로드 등 다양한 기능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올인원 비즈니스 문서 협업 툴을 서비스하고 있다.

비트센싱은 자율주행용 고해상도 4차원(4D) 이미징 레이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완전한 자율주행 실현을 위해 차량에 설치하는 자율주행용 고해상도 4D 이미징 레이더뿐만 아니라 다차로 도로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수집해서 차량의 주행 경로를 예측하고 이동 경로를 판단하는 트래픽 레이더, 차량 내 탑승자 감지 및 바이털 모니터링 레이더 등을 함께 개발하고 있다.

아스트론시큐리티는 AI 기반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아마존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구글 GCP 등 글로벌 서비스와 국내 KT 클라우드 및 네이버 NCloud 등 많은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위한 보안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

하이어엑스는 비대면 오프라인 매장 업무관리 플랫폼이다. 점주와 매장 직원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예측하고 관리해 주는 서비스로, 기존에 정돈되지 못하던 데이터 기반으로 점주 및 가맹 사업자들을 위한 SaaS 방식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에이아이바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반의 치수 측정 및 피팅 서비스 스타트업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한 AI 기반의 사이즈 추천 서비스 '마이핏'(MY FIT)으로 고객 사이즈에 맞는 아바타를 생성한다. 워킹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다. 온라인 패션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스마트 신체 측정에 대한 요구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확장성이 기대된다.

에이엠오토노미는 3D 라이다를 활용한 휴대용 3차원 매핑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이다. 3D 스캔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휴대용 모바일 3D 매핑 시스템 '맵토치'(MAP-TORCH)를 개발, 이동하면서 손쉽게 공간 스캔을 할 수 있다.

엘로이랩은 AI 초분광 센서를 활용한 식품 제조 이물질 검출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제조 공장에서 머신 정밀 제어에 최적화된 AI 알고리즘과 강화 학습용 디지털 트윈 구축 기술을 활용, 기존 PID 대비 31%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웨인힐스벤처스는 AI 알고리즘 기반 영상 제작 SW 업체다. 모든 텍스트, 문서, 리포트 로데이터 페이퍼로 AI 자동화 디지털 콘텐츠 영상을 구현한다. 실시간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영상 콘텐츠로 비주얼라이징해 주는 솔루션이다.

젠트로피는 퍼스널 모빌리티를 위한 에너지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이다. IoT 기술을 탑재한 AI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가 가능하며, 모바일 앱을 통해 바이크와 배터리 상태 등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클로버스튜디오는 AI 클라우드 기반의 무인 드론 관제 플랫폼 '드로우'(DROW)를 제작해 건물, 등고선 등 많은 데이터를 AI로 제어하며 자율 비행을 할 수 있는 AI 기반 4D 통합관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