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최대 526GW 태양광 보급 가능"...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충분히 충족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현행 태양광 기술 수준으로 국내에 최대 526GW 태양광을 구축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존 잠재량 분석보다 상향된 수준으로 지목(토지 종류에 따라 땅을 구분하는 명칭)과 용도별로 태양광을 구축할 수 있는 잠재적인 입지별로 분석한 점이 특징이다.

29일 한국태양광산업협회에 따르면 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태양광 지목별 입지확보 계획안'을 작성했다. 계획안은 28개 지목과 농수로, 연안태양광, 해상태양광, 모빌리티 등 총 32개 용도별로 보급할 수 있는 태양광 용량을 계산하고 합산했다. 그간 국내에서 전체적인 태양광 잠재량을 분석하긴 했지만 지목과 용도별로 구분해 구체 보급량까지 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우식 태양광산업협회 부회장은 “국가통계에 나와 있는 각 지목과 지목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태양광을 보급할 수 있는 곳을 더해 태양광 보급량을 분석했다”면서 “구체적인 지목별 (보급 가능한) 부지를 계산하고 가능한 설치 면적을 분석해 보급계획을 수립한 것이 의미 있다”고 말했다.

태양광산업협회는 현행 기술수준(태양전지 효율 25%, 9.9㎡/1㎾)으로 지목별 보급량을 더하면 최소 170GW에서 최대 526GW까지 태양광을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2030년 보편화될 기술 수준(태양전지 효율 34%, 6.6㎡/1㎾)으로 계산했을 때는 최소 252GW에서 최대 783GW까지 태양광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태양광산업협회가 발표한 수치는 이론적으로 태양광 보급이 가능한 잠재량을 분석한 것에 가깝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기존 연구보다도 각 지목별로 보급 가능한 부지를 총량으로 계산해 긍정적인 전망을 부여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발간한 '2020 신재생에너지백서'에서는 태양광 발전 시장잠재량을 369GW로 분석했다.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공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에 따르면 재생에너지 비중을 최대 70.8%까지 늘려야하는 데 이 경우 태양광은 450GW가 보급돼야 한다는 추산이 나온다. 태양광산업협회가 내놓은 전망은 기존 시장 잠재량보다 많고, 이론적으로는 탄소중립위원회 시나리오도 충당할 수 있다.

태양광산업협회는 우선 공장(산단)과 폐염전, 4대강 자전거 도로 등 10대 부지에 태양광을 신속하게 보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10대 부지에 공급을 확대하면 2030년까지 최소 31GW, 최대 93GW 규모 태양광 보급을 달성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는 △공장(산단) △창고 △매립지 △국립공원 주차장 △폐염전 △노외 주차장 △학교 △체육관 △4대강 한천 자전거도로 △건물에 재생에너지를 신속하게 보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행 기술 수준을 견지하되 건물은 신재생설비의무화제도를 도입하고 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시스템(BIPV) 등 기술 혁신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표>태양광 지목별 입지확보 계획안(단위 ㎿)

"국내에 최대 526GW 태양광 보급 가능"...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충분히 충족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