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배송기사 처우 개선…'배송 협의회' 정례화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SSG닷컴 온라인 물류센터
<SSG닷컴 온라인 물류센터>

SSG닷컴은 물류센터(네오센터·PP센터) 운송사와 '배송 협의회'를 정례화하고, 배송기사 처우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배송 협의회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원활한 배송을 위해 화주인 SSG닷컴과 배송 위탁계약을 맺은 운송사 소속 관계자가 참여하는 협의기구로, 법인 출범 이전인 2014년부터 시작돼 지금까지 운영되고 있다.

배송 협의회에서는 지난 6월부터 코로나19로 배송 물량이 증가한 것을 반영해 배송기사 인센티브 지급 및 기본 운송료를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정부 정책에 따라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배송 근로자에게 해당일 유급 휴무를 제공하는 것도 협의 완료했다. 이에 따라 운송사는 배송기사가 1, 2차 백신 접종 후 휴무 진행 시 기본 운송료를 지급하고 있다.

SSG닷컴은 무더위가 시작된 지난 7월부터 배송기사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조치도 취했다. 이마트몰 및 트레이더스몰에서 주문할 수 있는 생수는 총 3묶음(2L*6입 기준 총량 36L)에서 2묶음(총량 24L)까지만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이 밖에도 지난 상반기에는 네오센터 출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관련 설비를 증설하기로 협의했다. 이는 배송 기사가 빈 바스켓을 손쉽게 반납할 수 있는 시설로 오는 11월말 완공 예정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앞으로도 배송 협의회를 통해 배송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하고 더 나은 근무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운송사와 함께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