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中 니켈·코발트 기업 지분 인수…고순도 니켈 추가 확보

LG엔솔, 中 니켈·코발트 기업 지분 인수…고순도 니켈 추가 확보

LG에너지솔루션이 350억원을 투자해 중국 배터리 광물 전문 제련업체 지분을 인수한다.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LG에너지솔루션은 17일 '중국 그레이트파워 니켈&코발트 머트리얼' 유상증자에 참여, 350억원을 투자해 지분 4.8%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회사는 2006년 설립된 제련 전문 기업이다. 2023년 전기차 배터리용 황산니켈 양산을 목표로 중국 현지 공장을 짓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그레이트파워 지분 인수 및 장기 구매계약을 통해 2023년부터 6년간 니켈 총 2만톤을 공급받는다. 이는 한번 충전으로 500㎞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37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핵심 원료인 니켈을 추가 확보하면서 한층 강화된 원재료 핵심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빠르게 늘어나는 글로벌 배터리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양극재는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과 함께 배터리 핵심 소재다. 배터리 에너지 용량을 늘리고 출력을 높이며, 배터리 재료비에 40% 가량 차지한다. 니켈은 양극재 주요 원료로 니켈 함량을 높이면 에너지 밀도가 올라가 전기차 주행거리가 늘어난다. 최근 니켈 80% 이상 하이니켈 배터리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내년 차세대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배터리 생산을 본격 양산해 그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니켈 89~90% 이상, 코발트 5% 이하, 알루미늄을 통해 안전성과 출력 성능을 높인 양극재를 적용, NCMA 배터리를 완성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CRU에 따르면 세계 니켈 수요는 2020년 239만톤에서 2024년 332만t으로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핵심 소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호주 배터리 원재료 업체인 오스트레일리안 마인스와 니켈·코발트 장기 구매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지난 6월에는 호주 니켈, 코발트 제련 기업인 QPM 지분 약 7%를 인수, 니켈과 코발트 장기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LG엔솔, 中 니켈·코발트 기업 지분 인수…고순도 니켈 추가 확보

김지웅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