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바이든 주최 코로나 정상회의 참석...백신허브 통해 팬데믹 극복에 기여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한국시각) 바이든 미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Global Covid-19 Summit, 화상) 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한국시각) 바이든 미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Global Covid-19 Summit, 화상) 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새벽 화상으로 열린 '글로벌 코로나19 정상회의'에 참석해 '글로벌 백신 허브'를 통해 “더 많은 백신 보급과 지원으로 코로나 극복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열렸다. 문 대통령은 사전 녹화 방식으로 참여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팬데믹 극복을 위해 “한국은 언제든 국제사회와 협력할 것이다. 인류의 안전한 삶을 위해 한국 국민들도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미국과 협력한 글로벌 백신 허브 전략 등을 통해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글로벌 백신 허브의 한 축을 맡고 있다. 코백스에 2억불을 공여하기로 약속했고, 한-미 백신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네 종류의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125개국에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K-방역 경험을 공유한 것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포용적 보건 협력에 앞장서고 국제 보건안보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유엔과 WHO 논의에도 활발히 참여할 것”이라며 “ODA의 꾸준한 확대로 포용적 회복에 함께하고, 개발도상국이 보건 역량을 총체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번 회의는 G7(주요 7개국)·G20(주요 20개국) 등 그동안 주요 국제회의 성과를 바탕으로 각국 정부·시민사회·기업 등의 코로나19 극복 의지를 결집하고 공동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됐다. 문 대통령은 회의를 주최한 바이든 대통령에게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