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윈도11 업그레이드 Q&A

[이슈분석]윈도11 업그레이드 Q&A

윈도11은 윈도10 이용자면 누구나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다음은 윈도11 업그레이드 관련 주요 질의응답.

Q.사용 중인 윈도 버전 확인은 어떻게 하나

A.시작 단추를 선택한 다음 설정→시스템→정보를 선택해 확인한다.

Q.윈도11 업그레이드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은.

A.업그레이드 절차는 윈도10 기능 업데이트 때와 비슷하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는 동안 기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업데이트가 다운로드 되고 설치 준비가 완료되면 일련 화면과 프롬프트를 통해 설치 과정이 안내된다.

기기는 한 번 이상 재부팅되고, 인터넷 액세스가 필요하다. 윈도11 다운로드·설치는 윈도우 10 기능 업데이트보다 오래 걸릴 가능성이 높다. PC를 사용할 계획이 없는 특정 시간에 설치가 이뤄지도록 예약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Q.기존 PC를 윈도11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파일이 사라지나.

A.기본적으로 모든 파일과 데이터가 이전되지만, 설치 전에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좋다.

Q.윈도11로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되지 않는 이유는

A.윈도11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윈도10 PC가 모두 동시에 업그레이드되는 것은 아니다. PC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확인하려면 PC 상태 검사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실행하면 된다. 설정·윈도 업데이트로 이동해 기기가 업그레이드 준비가 완료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Q.윈도10을 계속 사용할 수 있나.

A.모든 사용자가 윈도11으로 반드시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다. 2025년 10월 14일까지 윈도10을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Q.윈도10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이 윈도11에서도 호환되나.

A.그렇다. 윈도11은 호환성을 고려해 개발됐다. 윈도7, 8.1, 10에서 작동하는 앱이 윈도11에서도 작동한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