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컨테이너 호스팅 모든 상품 HTTP 2.0 적용…더 빠르고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가비아(대표 김홍국)는 컨테이너 호스팅 모든 상품에 데이터통신 프로토콜 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2.0을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존 HTTP 1.1 프로토콜과 비교해 개선된 성능 덕에 가비아 컨테이너 호스팅 고객은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가비아, 컨테이너 호스팅 모든 상품 HTTP 2.0 적용…더 빠르고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

HTTP 2.0은 HTTP 1.1과 달리 서버로부터 여러 파일을 병렬적으로 전송, 월등한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HTTP 2.0 버전부터 프로토콜 적용만으로 다수의 요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이는 먼저 들어온 요청을 처리해야만 다음 요청에 응답할 수 있었던 기존 HTTP 1.1 프로토콜의 데이터 전송 방식이 개선된 덕분이다. 기존 HTTP 1.1 프로토콜은 성능 제약으로 인해 웹사이트 작업자는 동일한 파일을 여러 개의 도메인명으로 나눠 요청에 응답하는 등 추가적인 방법을 채택해야 했다.

또 HTTP 2.0은 서버 요청에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어 사이트 이용에 필수적인 리소스를 먼저 불러와 요청에 대한 응답 지연을 줄여준다.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 요청과 서버 응답에 필수 정보인 '헤더(Header)' 데이터 중복 전송을 방지하고 데이터를 압축해 전송, 서버와의 통신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송 트래픽 또한 절감할 수 있다.

회사는 이외 필요한 리소스를 클라이언트가 요청하기에 앞서 서버에서 먼저 전송할 수 있는 '서버 푸시(Server Push)' 기능도 새롭게 도입했다. 이러한 성능 개선은 직접적인 페이지 로딩 속도 향상으로 나타나 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긍정적인 사이트 이용 경험을 제공한다.

이태석 가비아 이사는 “최대 50% 빨라진 HTTP 2.0 프로토콜의 응답 시간 덕에 사이트 방문자가 체감하는 속도 차이가 상당하다”면서 “독립적인 환경에서 안정적이고 쾌적한 웹사이트 이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이라 전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