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무부 "SK하이닉스·인텔 등 반도체 정보 요구에 협력 뜻"

미국 상무부가 인텔과 SK하이닉스 등 복수 기업이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대한 공급망 정보 제출 요구에 협력 의사를 전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미 상무부 대변인은 “인텔, GM, 인피니온, SK하이닉스를 포함한 기업이 조만간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면서 “우리는 이러한 노력에 매우 감사하고 다른 기업들도 동참하기를 권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그는 “(정보 요청은) 자발적이지만, 이 정보는 반도체 공급망 투명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데 중요하다”며 “강제 조치를 해야 하는지 여부는 얼마나 많은 기업이 동참하느냐와 제공된 정보의 질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로이터통신은 해당 기업들이 이에 관한 확인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앞서 미 백악관과 상무부는 지난달 국내외 주요 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제품 재고, 주문, 고객사 등 공급망 정보에 관한 설문조사를 다음달 8일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표면적으로는 미 정부가 요청 방식으로 기업 자율에 맡긴다고 했지만, 사실상 강제 이행을 시사하는 등 영업비밀에 가까운 정보 요구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인 대만 TSMC는 민감한 기업 정보는 제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일 미국의 요청에 대해 “범위가 방대하고 영업비밀도 다수 포함돼 국내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평했다. 다만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20일 국회에서 “우리 기업들이 계약상 비밀유지 조항과 국내법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자료를 검토한 뒤 미국에 제출하도록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