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유통·여행업계, '위드코로나' 골프마케팅 '활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마우나오션리조트 마우나오션CC
<마우나오션리조트 마우나오션CC>

위드 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유통여행업계가 소비 큰 손으로 부상하는 '골프족' 모시기 경쟁에 나섰다. 특히 최근엔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여행 인구가 골프 인구로 편입되며 국내 '골프족' 연령대가 중장년층을 넘어 MZ세대로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5일 발표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골프 인구는 2019년 대비 46만명이 증가한 515만명으로 추정된다. 그 중 골프 입문 3년이 채 되지 않은 '골린이'의 65%가 2040세대로 나타나며 젊은 층의 유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유통여행업계는 2040 '골린이'들을 겨냥한 마케팅 강화를 통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호텔 골프장에 언택트 AI 골프 카트 서비스 '헬로우캐디(HelloCaddy)'를 전면 도입한 경주 코오롱호텔은 골프 열풍 효과를 톡톡히 봤다.

코오롱 리조트·호텔 관계자는 “최근 중장년층은 물론 MZ세대를 주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골프 관련 상품 및 서비스를 계속해서 강화하고 있다”며 “지난 3월 차별화 서비스로 인공지능(AI) 골프 카트를 도입한 이후 골프장 매출이 작년 대비 120% 늘었다”고 말했다.

코오롱호텔 가든골프장
<코오롱호텔 가든골프장>

코오롱호텔 경주는 초심자도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9홀 퍼블릭 코스의 가든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는 '골캉스(골프+바캉스)' 명소다. 올 연말까지 선보이는 '골프 패키지'는 붉게 물든 토함산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하며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객실 1박과 함께 코오롱 가든 골프장 2인 이용권을 제공해 휴식과 라운딩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

경주 동대산 해발 500m 청정 자연에 위치한 마우나오션리조트는 미국 LPGA 투어 정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마우나오션 C.C.를 운영 중이다. 골프를 목적으로 리조트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여유로운 36홀 라운딩이 포함된 '18홀36홀 골프패키지'를 내달 1일부터 30일까지 선보인다. 해당 패키지는 30평형 객실 1박과 18홀 또는 36홀 라운딩, 조식 등이 포함된다. 다양한 제철 음식으로 구성된 중식 또는 석식 포함 여부에 따라 A타입과 B타입 중 선택 가능하다. 여행 구성원 및 취향에 따라 20평형 객실 2실로 변경할 수 있어 편리함을 더했다.

이 밖에도 마우나오션리조트는 동계시즌 패키지 이용객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오는 2022년 봄에는 새로운 9홀 골프장 오픈과 함께 풍성한 혜택과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마켓트렌드]유통·여행업계, '위드코로나' 골프마케팅 '활활'

메이필드호텔 서울은 내달 30일까지 도심 속 야외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도심 라운딩 앤 호캉스' 패키지를 출시했다. 골프클럽 짐맥클린 골프스쿨 프로에게 개별 레슨을 받은 후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뷔페 레스토랑 캐슬테라스 2인 조식, 논알콜 맥주 '하이네켄 0.0.' 2캔과 '프리티 퓨어 골드 마누카 마스크 UMF 25+'를 제공한다.

[마켓트렌드]유통·여행업계, '위드코로나' 골프마케팅 '활활'

제주항공은 국내 골프 인구의 해외 골프 라운딩에 대한 수요를 전망해 내달 5일부터 인천-태국 치앙마이 노선에 골프 관광 목적으로 전세기 운항을 시작한다. 코로나19 이후 골프 관광 목적의 국내 첫 전세기 상품으로 인천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6시(현지시간)에 출발하고 치앙마이에서 오후 11시 30분에 출발해 다음 날 오전 6시 20분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하나투어 태국 치앙마이가산쿤탄CC.
<하나투어 태국 치앙마이가산쿤탄CC.>

하나투어 또한 새롭게 유입된 '영 골퍼'들을 잡기 위해 내년 1월부터 출발 가능한 대한항공 전세기를 활용한 '태국 치앙마이 골프 9일' 상품을 판매한다. 현지 가산레가시 CC, 가산쿤탄CC, 아티타야CC 등에서의 숙박과 왕복 전세기 항공권을 묶은 '골프텔(골프+호텔)' 상품이다. 하루 최대 36홀 라운드가 가능하며 전 일정 리조트식을 포함하고 있다. 캐디피캐디팁카트비는 불포함이다.

[마켓트렌드]유통·여행업계, '위드코로나' 골프마케팅 '활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샵은 최근 골프 전문 신규 프로그램 '고 스포츠'를 론칭했다. 골프 및 아웃도어 브랜드 상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프로그램으로 유지은 쇼핑호스트와 신화의 전진이 진행에 나섰다. 단순 상품 판매를 위한 정보 전달보다는 체험기, 활용팁 등 다양한 코너를 통해 쇼핑과 예능을 결합한 '쇼퍼테인먼트' 형태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내달 6일까지 시즌제로 방영한다.

[마켓트렌드]유통·여행업계, '위드코로나' 골프마케팅 '활활'

롯데백화점 또한 골프 시장에서 점차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영 골퍼'를 위한 온라인 전문관 '골프와이클럽'을 오픈했다. 트렌디하고 남들과 다른 골프웨어를 찾고 있는 여성 골퍼를 타깃으로 국내 신진디자이너 골프 의류 브랜드와 감각적인 디자인의 용품 등 총 22개 브랜드를 한 곳에 모았다. 롯데온 롯데백화점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향후 오프라인 매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박효주기자 phj2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