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지원센터, '디지털 혁신금융 발전전략' 연구 돌입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핀테크지원센터가 '디지털 혁신금융 발전전략'을 짜기 위해 연구에 돌입했다고 4일 밝혔다. 내년 2월까지 연구를 진행해 발전전략과 실천과제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7월 디지털 금융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당시 혁신안에는 마이데이터, 오픈뱅킹 등 금융 신산업 진흥정책이 골자였다.

다만 최근 빅데이터, 금융플랫폼, 금융보안 등 여러 차원에서 디지털 혁신이 일어나자 일부 보완이 필요성에 따라 연구를 시작했다.

이번 연구에선 금융과 IT간 실질적 융합 촉진, 플랫폼, 인공지능(AI) 등을 통한 금융혁신을 위한 제도·인프라 개선 등을 다룬다.

또 유럽연합(EU)의 디지털 금융전략 등 글로벌 각국은 국가 차원의 디지털 혁신금융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 중인 상황이다.

이에 빅데이터, 금융플랫폼, 금융보안 등 여러 차원에서 디지털 혁신 촉진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디지털 금융 다양한 이슈에 대해 폭넓고 종합적인 규제 방향을 검토한다. 미국, 영국, EU 등 해외 디지털 금융 관련 입법 동향 및 정책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와 함께 데이터를 통한 디지털 혁신금융 전략을 마련한다.

개인정보, 가명정보 등 데이터를 결합하고 유통할 수 있는 여건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 지속가능한 디지털 혁신금융을 위한 정보보호 인프라 조성을 검토한다.

또 신뢰할 수 있는 인증·신원확인 기술 도입 방안을 만든다.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금융서비스 이용환경 조사 및 금융권에서의 AI 활성화 인프라 조성 방안을 연구한다.

금융플랫폼 발전 전략도 도출한다. 금융회사의 금융플랫폼 사업 진출을 지원하는 동시에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여 금융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는 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신기술이 이질적인 금융부문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금융법 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 추세에 맞추어 제도, 인프라 구축 방안도 병행 연구할 방침이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