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최우수상-무하우 '씨케이브릿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무하유 씨케이브릿지 이미지
<무하유 씨케이브릿지 이미지>

씨케이브릿지는 국내 유일 이러닝 시스템 연동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형 표절검사 서비스다. 실시간으로 제출되는 과제물을 표절검사, 평가자에게 정확한 표절률과 비교된 문서 정보를 제공한다.

평가자는 과제물 표절 여부를 참고해 공정하고 효율적 평가를 할 수 있다. 고교, 대학, 원격교육기관 등이 사용하는 이러닝 시스템에 씨케이브릿지를 활용함으로써 표절을 예방하는 바람직한 교육 환경과 공정한 평가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학생 과제물 표절 문제는 오래 전부터 문제로 제기돼 왔다. 문제는 사람의 눈으로는 인터넷에 공개된 수많은 문서를 비교해가며 표절 여부를 확인하거나 이른바 '족보' 사용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무하유는 표절 적발의 도구가 아닌 학생의 만연한 부정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예방책으로 학습관리시스템(LMS) 전용 표절 검사 시스템인 씨케이브릿지를 개발했다.

국내 유일 LMS 연동형 표절검사 서비스인 씨케이브릿지는 과제물 제출 즉시 교수자가 별도 절차 없이 표절 여부를 쉽게 확인하고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표절검사 시 다양한 표절 기준과 비교 데이터 범위를 직접 설정할 수 있어 학습 분야에 최적화된 표절검사를 제공한다.

광학문자판독(OCR) 기술로 이미지 PDF 내 텍스트도 추출, 검사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또, 사람이 확인하기 어려운 족보를 사용한 표절 여부나 소스코드 표절 검사도 검출 가능하다.

씨케이브릿지를 제공하는 AI 기술 기업 무하유는 인공지능 기반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코로나19로 유례없는 초·중·고교 온라인 수업 전환에 따라 씨케이브릿지의 2020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배 증가했다. 올해도 증가할 전망이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