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오픈랩스, 클라우드·분산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 가상화 기술 개발 협력

조광원 비투엔 대표(오른쪽)는 하창석 오픈랩스 대표와 클라우드 분산환경에서 데이터 처리 가상화 지원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조광원 비투엔 대표(오른쪽)는 하창석 오픈랩스 대표와 클라우드 분산환경에서 데이터 처리 가상화 지원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빅데이터·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비투엔(대표 조광원)은 오픈소스 전문기업 오픈랩스(대표 하창석)와 함께 클라우드·분산환경을 지원하는 데이터 처리 가상화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1일 밝혔다.

양사는 클라우드·분산환경에서 데이터를 이동하지 않고 분산환경 내 서로 다른 DBMS 간 데이터들을 가상화 계층에서 통합 처리하면서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솔루션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이 기술은 양사 보유기술을 융합한 독자 개발 기술 기반으로 클라우드·분산 애플리케이션 구조에서 데이터를 빠르고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 안정적 복구를 지원하며 복잡한 개발 없이 손쉽게 분산처리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 가상화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이번 협력이 기업 디지털 전환으로 클라우드·분산 환경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수 DBMS 간 데이터 처리 성능, 일관성 확보, 데이터 복제·이동, 개발 생산성 저하, 복잡성 증가 등 다양한 문제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했다.

조광원 비투엔 대표는 “오픈소스 전문 기업인 오픈랩스와 이번 MOU를 통해 양사의 보유 기술융합으로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창석 오픈랩스 대표도 “데이터 전문 기업인 비투엔과 함께 우수한 기술들을 융합해 상호 도움이 되는 솔루션과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같이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