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바이오, 코로나 경구치료제 임상 2상 신청

현대바이오, 코로나 경구치료제 임상 2상 신청

현대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경구용 항바이러스제 'CP-COV03'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고 21일 밝혔다.

CP-COV03는 범용성 항바이러스제 후보로 꼽히는 니클로사마이드가 적용된 코로나19 치료용 신약후보 물질이다. 약물은 알파델타·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에 상관없이 숙주세포에 약효를 표적해 범용적인 치료 효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CP-COV03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1상에서 약물 독성에 따른 부작용이 전혀 관찰되지 않아 안전성을 입증했다.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CP-COV03의 임상2상에서 현대바이오는 적정 투약량을 설정하고 약물 효능을 검증할 계획이다.

CP-COV03가 임상2상에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으면, 신종플루와 독감 치료제로 함께 사용된 타미플루처럼 독감 등 코로나19 유사 증상자에게도 의사의 판단에 따른 즉각 처방이 가능하다

오상기 현대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CP-COV03 임상2상에서 긴급사용승인 신청을 통해 상용화를 앞당기는 데 주력하겠다”면서 “CP-COV03는 경중등증 환자들에게 의료 현장에서 신속한 선제처방이 가능해 코로나19 치료에 혁신적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