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尹心 아닌 民心 챙길 때

여당인 국민의힘이 5일 비상대책위원회로 체제를 전환하기 위한 당헌·당규 개정 작업을 본격화한다. 5일 당헌·당규를 바꾸는 상임전국위를 개최하고 이르면 9일 전국위를 개최하는 일정이다. 당헌·당규가 개정되면 이준석 대표는 자연스럽게 해임되고 새로운 대표가 나서게 된다. 새 정부가 시작된 지 100일이 채 되기도 전에 정부 여당이 비대위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한 셈이다.

이처럼 여당이 정부 출범 초기에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당내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데다 당과 대통령 지지율 하락을 수습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은 출범 초기에 친정인 검찰 출신을 정부와 대통령실 안팎에 배치한 데다 김건희 여사 관련 '구설', 정부 부처 장관과 대통령실의 잇따른 '엇박자' 등이 주원인으로 작용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제시한 '공정'과 '상식'이 무너졌다는 인식이 확대됐으며, 이준석 대표를 혐오하는 듯한 권성동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의 '문자파동' 역시 국민에게 실망을 안겼다.

여기에 세계 경제가 요동치고 미국이 금리를 빠르게 올리는 데도 여당은 이 대표의 징계와 비대위 체제를 둘러싸고 소음을 냈다. 후반기 국회 개원을 40여일 넘게 미루면서 민생현안 처리에는 뒷전인 모습도 국민이 지켜봤다.

윤 대통령의 '인선 실패'와 '부처 간 엇박자'는 여당의 책임도 크다.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 여당 의원 다수가 인수위에 참여하고 부처 인선에도 참여했다. 인수위 당시 인선과 정부부처 역할에 관해 충분히 당선자와 조율하고 협의해야 할 사안이었다. 이후에도 국민 눈에 비친 여당의 모습은 권력을 차지하고 과실을 자기편에 유리하게 나누기 위해 급급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윤심'만 바라본 탓이다. 지금이라도 국민의힘은 '윤심'을 좇기보다 국민이 지금 무엇을 원하는지 '민심'을 봐야 한다. 그래야 어렵게 발족한 새로운 비대위 체제에서 윤석열 정부도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