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복귀 尹 "초심 지키며 국민 뜻 잘 받들것"

2분 동안 '국민' 7번 외친 尹
지지율 회복·교육 정책 혼선 등
교육부 장관 사의…대통령 의중 반영 된듯
"모든 문제 국민 관점에서 점검"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 국민, 국민”

8일 여름휴가를 마치고 공식 업무에 복귀한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을 수차례 강조하며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6월 '국민 부름'에 응답하겠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고, 1년도 되지 않아 제20대 대통령에 당선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2분여간 짧은 도어스테핑을 하면서 '국민'이라는 단어를 7번 외쳤다. 윤 대통령은 여름휴가 기간을 “지난 선거 과정, 또 인수위, 취임 이후 과정을 되돌아보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돌이켜 보니까 부족한 저를 국민이 길러냈다. 어떤 때는 호된 비판으로, 또 어떤 때는 따뜻한 응원과 격려로 이 자리까지 오게 해준 국민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먼저 다시 한번 갖게 됐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제가 국민에게 해야 할 일은 국민 뜻을 세심하게 살피고 늘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의 뜻을 잘 받드는 것이라는 그런 생각을 휴가 기간에 더욱 다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국민의 뜻에 따라 정치를 시작했고 대통령까지 당선이 된 만큼, 초심으로 돌아가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각오로 읽힌다. 대통령 취임 3개월도 안돼 24%까지 추락한 지지율을 회복하고 국정동력을 되살리기 위한 방편으로 '국민'을 선택한 셈이다. 이는 '국민 지지가 없으면 국정 동력도 없다'는 기본적인 정치 논리를 강조한 것이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거취에 대한 질문에도 '국민'을 강조했다.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외국어고등학교 폐지 등 설익은 정책 강행과 번복으로 국민 신임을 잃은 박 장관은 '자진사퇴'로 가닥이 잡혔다. 윤 대통령은 “모든 국정동력이라는 게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느냐.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같이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 (집무실로) 올라가서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했다. 이는 이날 결국 박 장관의 사퇴로 연결됐다.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름휴가를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약식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국민과 함께 국익도 강조했다.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하고 우리나라와 일본, 대만이 참여하는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이른바 '칩(Chip) 4'에 대해 “지금 정부 각 부처가 그 문제를 철저히 우리 국익의 관점에서 세심하게 살피고 있다.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관련 부처와 잘 살피고 논의해서 우리 국익을 잘 지켜내겠다”고 했다.

수석비서관 회의와 국무총리 정례회동에서는 과감하고 비상한 추석 민생대책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추석 명절이 1개월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추석은 어느 때보다 빠르고, 고물가 등 어려운 상황에서 맞이 한다. 기대보다 걱정이 앞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면서며 “비상한 시기다.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서 과감하고 비상한 추석 민생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